MORE NEWS
-
경기도의회 문형근 도의원, “발달장애인 문화예술 자조모임 활성화 위한 정담회 개최”
경기도의회 문형근 도의원, “발달장애인 문화예술 자조모임 활성화 위한 정담회 개최”
[피디언]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형근 의원이 지난 17일 발달장애인 문화예술 자조모임 활성화를 위한 정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담회는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에서 국가대표 수준의 훌륭한 재능을 가진 발달장애인들을 위해 활성화 지원을 도모하고자 마련한 자리이다.
발달장애인 바이올린 연주와 소프라노 성악 등 감동적인 무대로 뜨거운 박수갈채를 받은 1부 순서에 이어 2부 순서에서는 발달장애인 바이올린 송우련 연주가와 발달장애인 소프라노 전해은 성악가가 안양신문 문화예술분과 전문위원에 위촉되어 안양신문 정변규 회장으로부터 위촉장을 전달받았다.
문형근 의원은 “안양시에 문화예술체육 분야에서 발달장애인 인재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재능과는 관련이 없는 일을 하는 아이들이 많다”며 “장애인들을 위한 제도적, 교육적 장치 마련과 더불어 장애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 의원은 “장애인체육회를 포함해 경기도 산하기관 등 많은 곳에서 우리 장애인들을 직원으로 채용하는 비율을 늘려야 한다”며 “문화예술체육 분야에서 장애인들이 마음껏 배우며 활동하고 청년이 되어서도 재능이 직장으로까지 연결돼 장애인들과 가족 및 부모님들이 행복해질 수 있는 경기도가 되는 데 최선을 다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2021-04-19
-
염종현 의원, 경기도 지역개발기금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상임위 통과
염종현 의원
[피디언]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염종현 의원이 대표발의한‘경기도 지역개발기금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 16일 제351회 임시회 제1차 기획위원회 심사를 통과했다.
지역개발기금은 경기도가 지역개발채권을 발행해 조성·운용하고 있는 기금으로 도민의 복지증진, 지역개발사업에 필요한 자금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동안, 경기도재난기본소득 재원으로 지역개발기금을 활용하면서 정책사업비 내에서 내부거래 지출을 위한 변경으로 막대한 예산이 일반회계로 전출됨에도 의회의 사전통제 장치가 미약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염종현의원은 기금운영계획의 정책사업 지출금액의 10분의 1 이상 변경하는 경우에 지방의회에 사전보고를 하도록 해 기금 용도의 목적, 사업 내용 등에 대해 미리 논의하려는 취지에서‘경기도 지역개발기금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했다.
한편‘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제11조제2항 단서에서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출금액 중 10분의 2 이하를 변경하려는 경우에 지방의회의 사전의결 대상에서 제외토록 규정하고 있다.
염종현의원은 이번 개정내용은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나 감시차원이라기 보다는 집행기관의 바람직한 재정운영을 도모하고 이를 위한 소통과 협의 차원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조례안은 오는 29일 제351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를 통과하면 바로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2021-04-19
-
‘경기도 수상레저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경기도의회 상임위 통과
‘경기도 수상레저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경기도의회 상임위 통과
[피디언]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김경호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 수상레저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19일 농정해양위원회 심의에서 통과됐다.
조례안에는 경기도 지역 실정에 맞는 중장기적 정책 방안을 마련해 내실 있는 지원계획 수립 수상레저 활동의 안전과 질서를 확보하기 위해 수상레저산업 관련 기반시설 및 편의시설 조성 수상레저 안전감시원 운영 중앙행정기관 및 시·군과의 협력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김경호 의원은“도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수상레저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수상레저산업의 활성화와 인프라 구축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도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하며 조례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례가 시행되면 최근 여가·레저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수상레저활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안전하고 활기찬 수상레저활동에 기반한 수상레저문화를 조성하고 수상레저산업 관련 지원 사업을 통해 수상레저산업의 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1-04-19
-
용인시 포곡읍, 관내 커피전문점서 이웃돕기 성금 100만원 기탁
용인시 포곡읍, 관내 커피전문점서 이웃돕기 성금 100만원 기탁
[피디언]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은 19일 관내 커피전문점 유캔두잇 변수진 대표가 저소득가정 아이들을 위해 써 달라며 성금 1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변 대표는 “어린 시절을 힘들게 보낸 경험이 있어 끼니를 거르거나 도움이 절실한 아이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고 싶어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 정성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날 기탁받은 성금은 관내 결식 우려 아동들을 위한 반찬 지원사업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읍 관계자는 “코로나19로 가게 경영이 녹록치 않은 상황에서도 취약계층 아이들을 위해 성금을 기탁해 준 유캔두잇 대표님과 관계자들께 고맙다”며 “기탁받은 성금은 꼭 필요한 곳에 잘 쓰겠다”고 말했다.
2021-04-19
-
시흥시의회, 제287회 임시회 5일간 개회
시흥시의회, 제287회 임시회 5일간 개회
[피디언] 경기 시흥시의회가 19일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5일간 제287회 임시회를 개회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김창수 의원이 발의한 시흥시 악취방지 및 저감 조례안과 시흥 도시관리계획 결정을 위한 시의회 의견 제시의 건 시흥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5건의 조례 및 기타안건을 심사한다.
시의회는 21일과 22일 양일간 상임위원회를 열어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최종보고의 건과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각각 처리한다.
이후 회기 마지막 날인 23일 제2차 본회의에서 상정된 안건을 최종 의결하며 폐회할 예정이다.
박춘호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집행부에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을 집행하는데 있어 코로나19와 관련된 예산집행을 서두를 것”을 주문하며 “무너진 민생경제를 회복하는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지원 시기가 선제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안건 심사에 앞서 5분 자유발언을 가진 성훈창 의원은 LH와 시흥시를 향해 택지지구 내 인프라 시설 확보를 촉구하고 오인열 의원은 적극적인 재정 확충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2021-04-19
-
경기도의회 김미숙 의원, ‘경기도교육청 화장실 불법촬영 예방 조례안’제정 추진
경기도의회 김미숙 의원
[피디언]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김미숙 의원이 대표발의한 ‘경기도교육청 화장실 불법촬영 예방 조례안’이 4월 19일 교육기획위원회에서 의결됐다.
본 안건은 학교 및 경기도교육청 소속 교육행정기관의 화장실 불법촬영 예방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해 학생 및 교직원의 안전을 보장하고자하는 목적의 제정조례안이다.
본 조례안은 불법촬영기기 설치 여부를 점검하기 위한 상시점검체계를 구축하도록 했고 불법촬영 의심 화장실의 신고체계를 마련하도록 규정했으며 불법촬영 예방과 점검을 위한 관계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을 담았다.
아울러 화장실 불법촬영 예방을 위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미숙 의원은 정부 및 지자체의 교내 화장실 불법촬영 근절 대책 마련과 시행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일련의 사건에 대한 근본적인 대응 체계 마련 및 교육 등을 통한 예방 기능 강화의 필요성이 높아 본 조례안 제정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2021-04-19
-
수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수원시 관광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착수
수원시청
[피디언] 19일 수원시 관광경쟁력 강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관광자원 계획 수립을 위해 조문경 의원을 비롯한 10명의 시의원들이 ‘수원시 관광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를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2021년 수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수원시 관광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방안 연구회’는 오는 10월까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적합한 관광 경쟁력 강화 및 지역 특성에 기반한 관광객 유치증대를 위한 정책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수원을 대표하는 관광자원에 대한 현황을 분석하고 수원시와 유사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타 지자체의 관광자원 현황을 파악하고 비교해 수원시 특성에 맞는 관광자원 개발 및 발굴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조문경 대표의원은 “수원시는 다른 지자체에 비해 교통접근성이 우수하고 새롭게 개발 가능한 관광지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광자원 개발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따라 실내보다는 실외관광을 선호하는 관광객들을 위해 수원시에서 즐길 수 있는 실외관광지 개발 및 활성화를 위한 관광정책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시 관광인프라 구축 및 활성화 방안 연구회’는 조문경 대표의원을 비롯한 김기정, 이재선, 이혜련, 이종근, 장정희, 김정렬, 이철승, 이병숙, 장미영 의원 등 총 10명의 의원이 오는 10월까지 활동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1-04-19
-
수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건강한 먹거리 연구’착수
수원시청
[피디언] 지난 19일 수원시를 대표할 5가지 음식을 개발하기 위해 수원시의회에서는 유준숙 의원을 비롯한 8명의 시의원들이 수원시 ‘건강한 먹거리 연구’를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2021년 수원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건강한 먹거리 연구회’는 향후 6개월간 현재 수원시에서 진행하고 있는 음식문화축제를 평가·분석하고 지역의 음식축제가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수원을 대표할 음식을 발굴해 수원시 음식문화 정책방향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특히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수원의 대표음식 발굴을 위해 정조시대를 중심으로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수원 대표음식의 유래와 역사를 살펴보았고 조선후기까지 남아있던 수원의 전통음식 조사를 통해 관광 상품화할 수 있는 수원 대표음식을 개발하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유준숙 대표의원은 “수원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이 한정적인 상황에서 전통 음식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연구를 통해 대중화할 수 있는 수원 대표음식을 연구하고자 한다.
음식축제 및 관광활성화 방안으로 활용할 있는 5가지 수원 대표음식을 선정해 지역홍보와 대중화를 위한 음식문화 발전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건강한 먹거리 연구회’는 유준숙 대표의원을 비롯한 이재식, 홍종수, 김기정, 이재선, 이현구, 윤경선, 최인상 의원 등 총 8명의 의원이 오는 10월까지 활동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1-04-19
-
道의회 북부분원 개소, 19일부터 본격 운영 돌입
道의회 북부분원 개소, 19일부터 본격 운영 돌입
[피디언] 전국 지방의회 최초의 분원인 ‘경기도의회 북부분원’이 19일 개소식과 함께 본격적인 운영에 돌입했다.
경기도 북부지역 도민의 행정적 편의 극대화와 의정력 낭비 최소화를 위해 경기도의회가 사상 처음으로 추진한 북부분원이 개소함에 따라 현장중심 의정활동 활성화는 물론, 경기 남·북부지역 불균형 해소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의회는 이날 오전 경기도 북부청사 별관 1층에서 ‘북부분원 개소식 및 현판식’을 개최했다.
개소식에는 장현국 의장과 박근철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을 비롯해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해 온 문경희 부의장과 위원회 소속 의원이 참석했다.
이와 함께 경기도청 이한규 행정2부지사와 이재강 평화부지사, 경기도교육청 조도연 제2부교육감, 김민철 국회의원, 위원회 위원인 김정호 신한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도 자리를 함께했다.
장현국 의장은 “도민의 대의기구인 경기도의회가 남부에만 소재해 있으면서 북부지역 도민의 상대적 박탈감과 불편이 컸다”며 “오늘 북부분원 개소가 북부지역 의원의 의정활동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균형발전 정책을 발굴해내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박근철 대표의원은 “북부분원 설치로 의원들의 회의와 업무를 위한 시간과 비용이 크게 절감돼 의정활동에 더욱 매진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북부지역 공무원의 업무효율도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별관 5층에 자리한 북부분원은 상임위원회 공용회의실과 공동집무공간 등 각각 110㎡ 규모의 2개 공간으로 구성됐다.
공용회의실에서는 업무보고와 예·결산안 심사, 행정사무가사, 회의 등이 진행되며 공동집무공간은 의원 집무실과 접견실로 활용될 계획이라고 전했다.
회의실 사용은 13개 상임위별로 이용신청을 받아 이뤄지며 상임위 소관 북부청 실·국 및 북부소재 공공기관이 많은 건설교통위원회, 경제노동위원회, 안전행정위원회 순으로 우선 배정된다.
경기도의회는 단기적으로 북부분원 전담인력을 두는 한편 중기적으로는 1개 과 3개 팀 체제를 도입하는 등의 확대운영 방안을 검토 중이다.
문경희 부의장은 “수원 본원에 집중됐던 의정활동이 의정부 소재 북부분원으로 분담됨에 따라 의정활동의 효율성이 크게 강화될 것”이라며 “북부분원이 오랜 중첩규제로 고충을 겪어 온 도민의 마음을 위로하고 북부지역 발전에 주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는 정승현 운영위원장, 김명원 건설통위원회 위원장과 위원회 소속 권재형·김규창·김원기·김미리·이영봉 의원이 참석했다.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신설은 장현국 의장이 지난해 7월 의장 출마당시 경기 남·북부 균형발전을 목표로 내세운 핵심 공약사항이다.
경기도의회는 지난해 9월23일 ‘경기도의회 북부분원 신설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연구용역을 통해 북부분원의 법적 설치 가능여부 및 타당성 분석 등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를 실시해왔다.
북부분원은 이날 개소식 직후 진행된 건설교통위원회 예산심의를 시작으로 제351회 임시회부터 운영된다.
2021-04-19
-
안성시, 팜랜드 내 ‘안성로컬푸드 직거래 주말장터’ 개장
안성시, 팜랜드 내 ‘안성로컬푸드 직거래 주말장터’ 개장
[피디언] 안성시는 관내 농협중앙회와 상생협력의 일환으로 지난 17일 안성팜랜드 중앙광장에 ‘안성로컬푸드 직거래 주말장터’를 개장했다.
이날 직거래장터에서는 안성시 관내 농가가 생산·가공한 과채·엽채·화훼·가공품 등 우수 농특산물을 시중가보다 훨씬 저렴하게 판매해 팜랜드를 찾은 외부 방문객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안성로컬푸드 직거래 주말장터는 안성팜랜드의 축제기간인 4~6월, 9~10월에 맞추어 총 14주간 매주 토·일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집중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시는 안성팜랜드 제1매표소 앞 팜편의점 내 안성로컬푸드 판매관을 설치해 관내 로컬푸드 농산가공품을 연중 판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날 안성로컬푸드 직거래장터 개장식을 방문한 김보라 안성시장은 운영 중인 농산물 판매부스를 일일이 방문해 농가를 격려했고 “직거래 주말 장터는 농가소득 증대 및 팜랜드 방문객에게 안성 농특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라며 “장터를 운영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해주신 팜랜드에 감사하다”고 전했다.
2021-04-19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