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과천시, 제3회 추가경정예산 4184억원 확정
과천시청
[피디언] 과천시가 편성한 제3회 추가경정예산이 151억원 증액되어 4,184억원으로 확정됐다.
주요 예산반영 사업으로는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스마트타운 챌린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스마트 불법주차 통합솔루션 구축비로 국비를 포함한 30억원을 편성했고 문원동·부림동 단독주택 전신주 지중화 사업으로 28억원을 편성해 오는 7월부터 본격적으로 착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코로나19 대비 인터넷강의 및 화상교육이 가능한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공용 공간을 4개 고등학교에 학교별 2억원씩 설치지원하며 관문체육공원 무인주차시스템 설치공사에 5억원을 지원해 공원 이용객의 주차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다만 시는 이번 추경을 통해 지난해 출범한 과천문화재단의 운영 예산을 확보하고 과천축제 등 시민의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할 계획이었으나 과천축제 사업비가 전액 삭감됐고 과천문화재단의 주요 사업 중 민간행사사업지원에 1억2천만원, 생활문화센터 운영 2억2천만원, 11시 콘서트 2억5천만원, 찾아가는 공연에 6천만원 등이 전액 삭감되어 시민의 문화예술활동 지원계획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이 외에도 공동체 지원, 일하는 가정 주거공간 개선 지원 등 12개 사업에서 3억원이 삭감됐다.
특히 이번 예산에는 주민 및 마을기업이 직접 공모에 참여해 사업비를 확정받은 사업까지 포함하고 있어 향후 2억원의 기 확보한 국도비를 그대로 반납해야 하는 상황이다.
과천시 관계자는 “이번 3회 추경을 통해 문화·예술사업 예산확보로 코로나19로 지쳐있는 시민을 위로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했다” 특히 “시민·마을기업 등이 직접 공모에 참여해 확보된 국도비 공모 사업이 삭감되어 앞으로 시민 참여 공모사업이 위축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2021-04-20
-
경기도의회, 2021년 제1회 청소년의회교실 개최
경기도의회, 2021년 제1회 청소년의회교실 개최
[피디언] 경기도의회는 4월 20일 제1회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했다.
올해 청소년의회교실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 상·하반기로 나눠 운영되며 상반기는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총 21회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2021년 청소년의회교실은 수요자인 학생과 교사의 의견을 반영해 세부과정과 운영방식을 새롭게 구성했다.
우선 비대면 과정의 현장성을 강화하기 위해 경기도의회 본회의장과 학생가정을 실시간으로 연계한 이원중계 방식을 적용했다.
또한 사회·논술 등 교과수업과 대체 가능한 2개 과정을 개설해 학교 별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아울러 참여학생에게는 만화로 보는 조례이야기, 도전골든벨 OX보드, 수료증 등으로 구성된 ‘학습꾸러미’가 제공된다.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은 “청소년의회교실은 본회의 과정을 생생히 접할 수 있는 기회이자, 다수결 원칙과 소통을 배우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경기도의회는 청소년 눈높이에 맞는 참여형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늘 열린 제1회 청소년의회교실에는 화성시 예원초등학교 학생 23명이 참여했으며 도의원 선서 모의의회, 도전골든벨 퀴즈, 수료식 순으로 진행됐다.
수료식에 참석한 진용복 부의장은 “1일 청소년의원으로써의 체험이 여러분들이 자신의 꿈을 펼치며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데 소중한 밑거름이 되길 바란다”며 “경기도의회는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에 귀 기울여, 청소년을 위한 제도와 정책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2021-04-20
-
고양시, 교회 관련 7명 등 26명 코로나19 확진
고양시청
[피디언] 고양시는 19일 저녁 11명, 20일 오후 4시 기준 15명 등 총 26명이 코로나19 확진판정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원인별로는 덕양구 소재 교회 관련 7명, 지인 접촉 8명, 가족 간 감염 5명, 타지역 확진자 접촉 2명, 그 외 4명은 감염경로를 조사 중이다.
지역별로는 덕양구 주민 21명, 일산서구 주민 5명이다.
덕양구 소재 교회와 관련해 16일 1명, 17일 1명, 18일 1명, 19일 11명, 20일 오후 4시 현재 3명 등 총 17명 확진자가 발생했다.
대면예배 참석자 및 가족 등 61명을 검사해 17명이 양성판정을 받았고 재난문자를 발송해 예배참석자 및 접촉자에 대해 추가 검사를 진행 중이다.
교회 전 구역을 방역소독하고 집합금지 명령 및 시설 폐쇄조치했다.
4월 20일 오후 4시 기준 고양시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받은 감염자는 총 2,711명이고 고양시민 확진자는 2,613명이다.
2021-04-20
-
FC안양, 지역밀착 프로그램 ‘우리 동네 밀어내기 챌린지’ 성공적인 첫 걸음
FC안양, 지역밀착 프로그램 ‘우리 동네 밀어내기 챌린지’ 성공적인 첫 걸음
[피디언] '시민과 함께하는 100년 구단’ FC안양이 지역밀착 프로그램 ‘우리 동네 밀어내기 챌린지’가 축구 애호가들의 활발한 참여와 함께 첫 발을 뗐다.
FC안양의 신규 지역밀착 프로그램인 ‘우리 동네 밀어내기 챌린지’는 생활 체육 동호인, 아마추어 축구 모임 등을 초청해 친선경기를 주최해 새로운 지역 축구 문화를 조성하고자 기획됐다.
‘우리 동네 밀어내기 챌린지’는 각 라운드마다 총 세 팀이 실력을 겨룬 뒤 라운드 우승팀이 다음 라운드로 진출하는 방식으로 오는 7월까지 전반기 라운드를 진행한다.
팀마다 연령대를 공평하게 만들기 위해 장년부와 청년부로 나눈 뒤 연령 제한을 따로 뒀다.
참가팀 모두에게는 FC안양 사인볼과 블랙보리 음료수, 헐커스의 스포츠마사지 크림 등이 증정된다.
라운드별 우승팀에게는 다음 라운드 진출권, 2연승 시 푸라닭 치킨 교환권 등 다양한 상품도 증정한다.
2021 시즌 전반기에는 청년부 13개 팀, 장년부 10개 팀이 자웅을 겨룬다.
각 팀 대표자와의 온라인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 이후 4월 4일 장년부의 이벤트 라운드로 ‘우리 동네 밀어내기 챌린지’가 막을 열었다.
이벤트 라운드에서는 호계FC, 안양시 50대 대표팀, 넘버원 연예인 축구단이 자웅을 겨뤘고 안양시 50대 대표팀이 라운드 우승을 차지했다.
11일에 진행된 청년부 1라운드는 니체FC가, 18일에 진행된 장년부 1라운드는 동편FC가 우승을 차지해 다음 라운드로 진출했다.
FC안양 장철혁 단장은 “안양 시민들의 건강하고 건전한 축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기획했다”며 “지역에서 축구를 즐기시는 분들의 네트워크가 활성화되고 참여하시는 분들 모두 다치지 않고 건강하게 프로그램을 즐기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2021-04-20
-
경기도의회, 남양주시 다산동 주상복합건물 화재에 대한 지원방안 마련 청원 채택
경기도의회, 남양주시 다산동 주상복합건물 화재에 대한 지원방안 마련 청원 채택
[피디언] 경기도의회 이창균 의원과 윤용수 의원이 공동으로 소개한 ‘남양주시 다산동 주상복합건물 화재에 대한 지원방안 마련‘ 주민청원이 20일 해당 상임위인 안전행정위원회에서 채택돼 오는 29일 예정된 본회의 심의를 앞두고 있다.
지난 4월 10일 남양주시 다산동 주상복합건물에서 화재 사건 발생에 따라 해당 건물에 입주한 364가구의 아파트 주민들과 186개의 점포를 운영하는 상인들은 큰 피해를 입었다.
이에 따라 청원인은 “화재원인과 소방시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은 부분에 대한 명확한 진실규명이 이루어져야 하며 피해 입주민과 상인들이 안전하고 빠르게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경기도 차원의 재정 지원을 촉구”하는 내용을 청원했다.
청원을 소개한 이창균 의원은 “이번 사건으로 수백명의 피해 입주민들은 집에 들어가지 못한 채 밖을 전전하고 있으며 현재 상가 건물 전체가 운영 중단된 상태로 피해 상인들은 하루하루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실정”이라고 밝히며 “이 청원 채택을 통해 경기도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해 입주민과 상인들의 피해회복이 조속히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2021-04-20
-
최숭태 연천군의회 의장, 탈 플라스틱‘고고챌린지’참여
최숭태 연천군의회 의장, 탈 플라스틱‘고고챌린지’참여
[피디언] 최숭태 연천군의회 의장이 4월 20일 생활 속에서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을 약속하는 친환경 캠페인 ‘고고챌린지’에 동참했다.
‘고고챌린지’는 코로나19 장기화로 급증한 일회용품 플라스틱 사용을 억제하기 위한 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실천다짐 릴레이로 ‘하지 말아야 할 1가지’와 ‘해야 할 1가지’를 약속한 뒤 다음 참여주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천계양구의회 김유순의장의 지목으로 캠페인에 참여하게 된 최숭태 의장은 ‘일회용품 사용은 줄이고 투명페트병은 분리 배출’이란 주제로 실천을 약속했다.
최의장은 다음 실천 주자로 남양주시의회 이철영 의장, 동두천시의회 정문영 의장 두명을 ‘고고챌린지’ 참여 인사로 지명했다.
최의장은 의회직원들에게 개인 텀블러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플라스틱 사용 절감 방안 및 분리배출 수칙에 대해 안내하며 “생활 속에서 일회용품을 줄이고 다회용품을 사용하는 작은 실천으로 친환경 문화가 확산되고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1-04-20
-
신정현 의원, “경기도 청소년기본권의 재정립과 보장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신정현 의원, “경기도 청소년기본권의 재정립과 보장방안 모색” 토론회 개최
[피디언]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신정현 의원이 좌장을 맡은‘경기도 청소년기본권의 재정립과 보장방안 모색’토론회가 19일 오후 4시에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주최한 ‘2021 경기도 상반기 정책토론 대축제’의 일환으로 열린 이 날 토론회는 경기도 청소년기본권의 재정립과 보장방안 모색을 토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박창순 위원장, 김용성 위원, 장태환 위원, 유영호 위원, 김미리 위원과 교육행정위원회 배수문 위원이 참석했다.
그리고 경기도평생교육국 박승삼 국장 및 청소년 패널 등이 참석했으며 경기도의회 장현국 의장,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박근철 대표의원이 영상으로 축하 인사를 전했다.
주제발표는 부천여성청소년재단 전성민 이사장과 군포시청소년재단 사회적가치혁신센터 노자은 혁신자원개발팀장이 맡아 진행했다.
첫 번째 발제자인 전성민 이사장은 사회권에서 자유권으로 청소년기본권의 지속적인 확대가 필요하며 통합패러다임에 기초한 청소년정책 추진을 강조했다.
또한 일상생활 전반에 인권영역이 관련되어 있어 증거기반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두 번째 발제자인 노자은 팀장은 청소년기본권이 하나의 의제가 아닌 청소년기의 특성, 생애 단계의 탈표준화, 권리의 속성 등과 같이 사회변화를 고려한 삶과 밀접한 이슈들에 기반해 논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첫 번째 토론자인 구립서초유스센터 백기웅 관장은 경기도 지자체에서 청소년 관련 근거가 마련된 사례는 희박하다며 청소년 기본권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고 청소년 당사자뿐만 아니라 범사회적으로 함께 인식 전환이 되는 제도적 장치와 정책 집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두 번째 토론자인 경기도교육연구원 남미자 미래교육연구팀장은 청소년과 관련한 핵심적인 문제로 비청소년의 시선에서 청소년을 유예적인 존재로 보는 것이 아닌 가능성을 가진 존재로 봐야한다고 말했다.
또한, 청소년이 민주주의의 주체로서 참여할 수 있는 권리가 제한적이고 제도적으로 미비한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세 번째 토론자인 서초구립방배유스센터 청소년인권동아리 ‘다같이’의 임세빈 또래지도사는 청소년을 대표해 청소년의 행복 추구권, 청소년 참정권을 주장했다.
그 예로 학업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건전한 해소 수단과 국가적인 차원에서 학생과 학교 밖 청소년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상담 센터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참정권을 위해 청소년 사회참여 플랫폼, 참정권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정현 도의원은 “청소년 정책전문가, 청소년지도자, 청소년 당사자 등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청소년 행복추구권, 참정권, 안전권 등 청소년기본권 보장을 위해 함께 소통한 오늘의 자리가 마음에 울림을 가져왔다”며 “토론회를 시작으로 추후 각 지역의 청소년, 청소년지도자들과 함께 만나 소통하는 것을 넘어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정책에 대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2021-04-20
-
다산1동, ‘폐아이스팩·폐스티로폼 수거 데이’ 운영
다산1동, ‘폐아이스팩·폐스티로폼 수거 데이’ 운영
[피디언] 다산행정복지센터는 20일 폐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다산1동 주민자치위원회와 함께 월 2회, 정기적으로 거점형 폐아이스팩 수거함을 수거하고 마을에 방치된 폐스티로폼을 수거한다고 밝혔다.
폐아이스팩과 폐스티로폼은 지난해 9월부터 ‘아이스팩? 나이스팩’이라는 슬로건 하에 남양주시 폐기물 분야 중점 시책 사항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시는 아이스팩은 3㎏, 스티로폼은 1㎏마다 종량제봉투 10리터 1매로 교환해 주고 있다.
특히 다산1동은 사업 시행 후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탕으로 현재 약 59,000㎏의 아이스팩을 수거했으며 관내 16개 읍·면·동 중 아이스팩 수거량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날 진행된 활동에서 다산행정복지센터 직원들과 주민자치위원회 소속 위원들은 거점형으로 설치된 폐아이스팩 수거함 8개소를 방문해 약 110㎏의 아이스팩을 수거하고 중촌마을 일원을 순회하며 폐스티로폼 및 폐건전지 등을 수거했다.
김진현 다산행정복지센터장은 “중앙 정부의 폐기물 정책 방향이 사전 억제로 전환됨에 따라 폐아이스팩 등 재활용 가능 자원의 효율적인 분리배출이 매우 중요해졌다.
분리배출 활성화 정책은 쾌적한 도시 환경 조성뿐만 아니라 천연 자원의 소비를 최소화하는 시민 참여형 운동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며 “주민들과 사회단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에 다산1동 주민자치위원회 이건웅 위원장은 “이번 활동이 관 위주의 폐기물 정책에서 벗어나 주민 분들의 자발적인 자원 순환 활동을 바탕으로 다산1동 생활 환경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로 나타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2021-04-20
-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비대면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 개최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비대면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 개최
[피디언] 남양주풍양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오는 5월 3일부터 21일까지 19일 동안 ‘한마음 치매극복 걷기 행사’를 비대면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걷기 운동을 통해 치매 극복을 기원하고 치매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모바일 앱인 카카오채널과 워크온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행사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주민은 4월 26일부터 사전 신청 후 5월 3일부터 21일까지 ‘19일 동안 10만 보 걷기’ 챌린지에 도전하면 되며 남양주풍양보건소는 성공한 완주자 200명에게 택배로 기념품을 발송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치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에서 치매 환자와 가족을 배려하는 따뜻한 동반자인 ‘치매파트너’ 교육을 이수한 신규 치매파트너를 대상으로 사은품을 발송하는 ‘함께하는 치매파트너’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남양주풍양보건소 정태식 소장은 “이번 행사에 많은 주민들이 참여해 치매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는 기회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많은 대상자들에게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다양한 치매 프로그램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2021-04-20
-
이은주 의원, 화성 태안지구 내 초·중학교 재배치에 따른 학부모 의견 수렴 강화 요구
이은주 의원
[피디언] 경기도의회 이은주 의원은 4월 16일 권칠승 국회의원 보좌관 정명근과 함께 화성오산교육지원청으로부터 화성 태안지구 내 초·중학교 재배치 추진 진행에 앞서 개최될 학부모 설명회의 준비과정을 보고 받고 점검했다.
본 점검 회의의 주요내용은 화성 태안지구 내 초·중학교 재배치 추진 진행에 앞서 벌말초등학교 학부모 운영위원회, 학부모회와 함께 비대면으로 이루어질 학부모 설명회의 추진과정을 점검하는 것이며 이은주 의원은 설명회에서 학부모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은주 의원은 20일 한일타운에 거주하고 있는 벌말초등학교 학부모를 찾아가 학교 재배치에 따른 통학로의 안전문제를 확인하고 통학로 개선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지도·점검했다.
이은주 의원은 한일타운 거주 학부모들이 우려하는 통학로 안전문제 등의 해결을 위해 횡단보도 신설, 차량 속도 제한 구역 확대 등을 학교 재배치가 완료되는 시일까지 미룰 것이 아니라 실시간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화성시 담당자에게 당부했다.
이은주 의원은 한일타운 거주 학부모 의견청취 이후, 진안중학교 학부모에 대한 의견청취를 진행할 예정이다.
2021-04-20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