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파주시, 지능형 방범CCTV 설치로 시민안전 지킨다
파주시청
[피디언] 파주시는 오는 30일 조리·탄현·월롱·파평 지역 방범CCTV 200대에 대해 지능형 관제 시스템을 확대 구축한다고 밝혔다.
시는 경기도의 ‘2021년 CCTV 지능형 관제시스템 구축’ 지원 기관에 선정돼 총 3억원의 사업비로 CCTV 통합관제센터 시스템을 한층 더 고도화 하고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도시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2019년 금촌동 ‘동산길 스마트 여성안심구역 조성’ 시범사업과 2020년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확산 공모 사업’을 통해 840대를 구축했다.
2021년 도비지원 사업으로는 200대를 확대 적용, 4월 현재 전체 방범CCTV 2,613대 중 1,040대를 지능형관제로 운영·구축중이다.
아울러 2021년 신규 방범CCTV 450대를 6월말까지, ‘지능형 초연결망 선도 확산·사업 공모사업’을 추진해, 700대를 12월말까지 추가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잔여 방범CCTV 873대도 지속적인 재원확보로 모든 방범 CCTV를 지능형 관제 시스템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지능형 관제시스템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분석 기술을 활용해 CCTV에 찍히는 사람, 차량 등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포착해 위험상황을 감지해 관련 영상을 관제요원에게 우선 표출하는 실시간 영상 관제 서비스다.
이는 육안에만 의존하던 과거 관제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긴급한 상황 시 경찰서와 소방서에서 즉시 출동할 수 있도록 해, 시민의 안전을 확보한다.
이때 사용하는 ‘딥러닝’ 기술은 다양한 CCTV 영상을 인공지능이 스스로 학습하는 기법으로 다양한 영상을 경험치로 누적시켜 사건·사고 발견 확률을 크게 높일 수 있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이번 사업으로 파주 시민의 안전을 지키고 안전한 지역사회 조성과 다양한 혁신 정보기술을 활용해 시민 삶의 증진에 이바지 하겠다”고 말했다.
2021-04-23
-
파주시 2,895억원 규모 제1회 추경예산 확정
파주시청
[피디언] 파주시의 2021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이 제225회 파주시의회 임시회 의결을 거쳐 4월 23일 확정됐다.
이에 따라 전 시민에게 10만원을 지급하는 제2차 긴급생활안정지원금을 비롯한 역점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제1회 추가경정예산은 총 1조 8,293억원으로 2021년 당초예산 대비 2,895억원, 19%가 증가된 규모다.
일반회계 1조 4,918억원, 특별회계 3,375억원이 확정됐다.
먼저 시는 예방접종사업,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관리 등 코로나19 방역대응 예산과 더불어 제2차 긴급생활안정지원사업 479억 3천만원, 소상공인 경영지원 5억 5천만원, 지역사랑상품권 발행에 10억 1천만원 등을 투입해 감염병 확산방지와 위축된 지역상권 회복을 동시에 추진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일반공공행정 분야 및 기초연금, 영유아보육료 지원, 노인·장애인복지관 건립 등 사회복지분야에 1,436억원을 증액해 더 나은 행정·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들의 건강한 여가활용 및 생활체육 증진을 위해 문화 및 관광 분야에 119억원의 재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사업용차량 유가보조금, 공공버스 운영지원 등 교통 및 물류 분야에 454억원을 증액 편성해 버스업체의 안정적 운영과 시민들의 교통편의 증진에 주력했고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에 274억원을 편성,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전기자동차 구매지원,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 등 환경 분야에 86억원을 증액 편성해 대기오염 및 기후문제 대응사업을 추진하며 가축 전염병에 따른 축산농가 경영손실 보상 등 농림해양수산 분야에 175억원을 증액 편성해 안정적인 농축산업 환경을 조성한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활용, 대규모 투자사업 우선순위 조정 등 기존 가용재원을 최대한 발굴해 편성한 이번 추가경정예산이 가계 안정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코로나19와의 긴 싸움이 종식될 때까지 침체된 지역경제 회복과 도약에 파주시가 함께할 것을 약속하며 시민 한분 한분께 개인방역과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다시 한 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2021-04-23
-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경기학생스포츠센터 현장 방문 실시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경기학생스포츠센터 현장 방문 실시
[피디언]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 정윤경 의원은 지난 22일 제351회 임시회 기간 중 교육기획위원들과 함께 용인에 위치한 경기학생스포츠센터 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이날 현장 방문은 지난달 2일에 개관한 경기학생스포츠센터의 전반적인 운영 현황 점검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정윤경 위원장을 비롯해 임채철 부위원장, 김경근 의원, 박덕동 의원, 이애형 의원, 이진 의원, 최경자 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경기학생스포츠센터는 학생 건강 증진을 위한 체험, 연수, 연구의 융·복합 플랫폼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스포츠의 가치를 즐기고 만들어 가는 복합공간을 구축하기 위해 폐교된 학교[기흥중] 건물을 리모델링해 만든 전국 최초의 학생 맞춤형 스포츠센터이며 학생, 직원, 학부모, 지역주민 등 누구나 부담 없이 스포츠를 즐길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청과 용인시가 총 269억원을 투입해 22개의 다양한 체험 중심의 개방형 공간으로 센터를 조성했다.
정윤경 위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학생들의 기초체력 감소와 비만율 증가 문제가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경기학생스포츠센터가 체육활동 감소로 인한 학생 건강 증진과 생활체육을 기반으로 한 체육 인재를 육성·발굴할 수 있는 첫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경기학생스포츠센터 곳곳을 둘러본 임채철 부위원장은 “스포츠와 운동에 관심이 없던 학생들도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센터 공간이 구성되어 있어 우리 아이들이 놀이처럼 재미있게 운동을 즐기면서 효과적으로 체력을 키울 수 있을 것 같다”며 “학생스포츠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향후 경기도 전 지역으로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최경자 의원은 “경기학생스포츠센터가 학생 중심이 되어야 하며 주민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지역사회 체육 인프라 시설로 코로나19 상황에서 위축된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될 것”이라며 기대를 나타냈다.
2018년 5월 경기도교육청과 용인시 업무협약 체결을 거쳐 지난 2월에 준공되어 먼저 개관한 경기학생스포츠센터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체험 신청을 오전, 오후 각 3시간씩으로 나누어 프로그램 운영을 하고 있으며 센터 바로 옆 기존 기흥중학교 운동장 및 급식실 부지는 용인시에서 무상으로 임대해 향후 체육관 및 수영장, 지하주차장과 지상 공원화를 위한 공사를 진행해 2023년에 준공할 예정이다.
2021-04-23
-
장덕천 시장, 시민과 함께 부천형 뉴딜 정책 스케치
장덕천 시장, 시민과 함께 부천형 뉴딜 정책 스케치
[피디언] 부천시는 지난 22일 시청 만남실에서 부천형 뉴딜사업을 소재로 온라인 정책토크콘서트‘부천이 열어요 뉴딜랜드’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과 연계해 마련한 부천형 뉴딜정책에 대해 전문가와 의견을 나누고 시민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장덕천 시장과 정재웅 교수, 이훈희 원장이 출연했고 사전 공모를 통해 선정된 시민 40여명이 온라인으로 함께 참여했다.
행사는 한국판 뉴딜과 부천시 뉴딜정책 소개 영상으로 시작해 도시·사람·자연 3개 분야 9개 대표사업을 주제로 출연자 간 대화를 나누고 사업 실무담당자들의 사업설명 영상 상영과 참여시민 기대사업 선정 투표, 마지막으로 참여시민의 의견을 듣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행사에 출연한 정재웅 교수는“부천의 스마트시티 사업은 부천시민이 가장 필요한 교통, 안전, 환경 세 분야 사업을 어느 도시보다 앞선 데이터, AI기술 기반으로 전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훈희 원장은“그린모빌리티 기술력이 너무 빨라 법과 제도가 따라가지 못하는 경향이 있어 안전관리와 인프라 확충이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참여 시민들은 뉴딜정책 중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미래인재육성, 미세먼지 클린존 사업을 선호 사업으로 꼽아 높은 기대를 드러냈다.
또한 부천이 직면하고 있는 주차장 문제, 인재육성 지원, 스마트 돌봄, 부천시의 특화된 정책에 대한 홍보 확대 등 지역현안에 대한 건의사항 및 대안을 제시하며 활발한 소통을 이어갔다.
장덕천 부천시장은 “부천을 만들어갈 핵심정책에 대한 시민공유 기회가 적어 안타깝게 생각하며 코로나19 종식 후 더 많은 정책을 가지고 시민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가겠다”며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되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과 시민참여 등 원칙을 가지고 기초부터 튼튼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1-04-23
-
호계청소년문화의집, 경기꿈의학교 ‘K-놀이 만들기’ 참가자 모집
호계청소년문화의집, 경기꿈의학교 ‘K-놀이 만들기’ 참가자 모집
[피디언] 안양시청소년재단 호계청소년문화의집은 5월 22일부터 11월 13일까지 진행되는 경기꿈의학교‘K-놀이 만들기’참가자를 5월 4일부터 모집할 예정이다.
‘K-놀이 만들기’는 경기꿈의학교 다함께 꿈의학교로 각 나라의 전통놀이를 체험해보고 현대의 청소년 눈높이에 맞게 기획해봄으로써 창의력을 키우고 사람과 소통하는 즐거운 놀이문화를 형성하고자 한다.
단,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과 대면 활동을 병행해서 진행하며 청소년 어울림마당과 연계해 ‘찾아가는 K-놀이’를 진행할 예정이다.
K-놀이 만들기 신청은 5월 4일 오후 2시부터 마을교육공동체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호계청소년문화의집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호계청소년문화의집 관계자는 청소년들이 스마트폰과 컴퓨터 게임에서 밖에서 뛰어노는 놀이에 눈을 돌릴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2021-04-23
-
포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21년 제1차 청소년안전망 실행위원회 개최
포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2021년 제1차 청소년안전망 실행위원회 개최
[피디언] 포천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22일 2021년 제1차 청소년안전망 실행위원회를 개최했다.
청소년안전망 실행위원회는 위기청소년 조기 발견과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한 실무자급 위원회로 연계기관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포천시 관내 복지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아동·청소년에게 적절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신규위원 위촉, 청소년안전망 사업 안내, 각 기관별 자원 공유 등 긴급 위기청소년 사례에 대한 연계 방안을 모색했다.
2021-04-23
-
포천시, 벽돌책 함께 읽기 프로젝트 운영
포천시, 벽돌책 함께 읽기 프로젝트 운영
[피디언] 포천시는 개인의 독서진흥을 위해 ‘2021년 포천 북살롱-벽돌책 함께 읽기 프로젝트’를 운영한다.
벽돌책 함께 읽기 프로젝트는 평소 완독해보고 싶지만 책의 두께와 난도 때문에 망설여지는 버킷리스트 도서를 30일간 함께 읽어보는 챌린지 프로그램이다.
지난 1월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를 시작으로 3월 알베르 카뮈의 ‘페스트’까지 총 2기가 운영됐으며 오는 5, 6월 평일 기준 30일 동안, 1998년 퓰리처상 수상작인 재레드 다이아몬드의 ‘총, 균, 쇠’를 함께 읽을 예정이다.
벽돌책 함께 읽기 프로젝트는 사전 신청을 한 참여자들이 비공개 SNS에 매일 일정 분량의 독서활동을 인증하면서 참여자 간에 독서를 독려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밑줄 사진, 필사, 간략한 소감을 적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증할 수 있다.
3기 ‘총, 균, 쇠’ 함께 읽기에 대한 자세한 일정 안내와 신청방법은 영북도서관 홈페이지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벽돌책 함께 읽기 2기의 한 참여자는 “처음에 책을 봤을 때 두꺼워서 겁도 났고 걱정도 됐지만, 도서관 측에서 올려준 진도표를 보고 하루씩 지워나가다 보니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짧게나마 감상을 함께 나누니 더 의미 있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2021-04-23
-
한국화성산업, 코로나19방역을 위한 소독제 기탁
한국화성산업, 코로나19방역을 위한 소독제 기탁
[피디언] 포천 선단동 소재의 한국화성산업은 지난 22일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300만원 상당의 소독제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다.
최재원 대표는 “코로나19 방역과 소외계층 지원에 힘을 보태고자 물품을 기탁하게 됐다”며 “코로나19 방역 최전선에서 고생하는 포천시에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박윤국 시장은 “코로나19가 하루빨리 종식될 수 있도록 방역활동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 기탁해 주신 물품은 꼭 필요한 곳에 유용히 사용하겠다”며 감사함을 전했다.
한편 한국화성산업은 기능성섬유제, 친환경농작물살균제, 범동물성방역제 등 고가의 수입 화학제품을 국산화하는 화학회사다.
2021-04-23
-
포천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모집
포천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모집
[피디언] 포천시는 5월 7일까지 식품위생에 대한 관심과 지식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을 모집한다.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은 시민이 직접 식품위생행정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로 식품접객업소 위생관리 점검 및 홍보, 코로나19 관련 방역수칙 점검 등 시민들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확보를 위한 안전지킴이 역할을 수행한다.
모집자격은 식품위생 관련 자격증 소지자, 관련학과 졸업자,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 유경험 등을 고려해 서면으로 평가 선발한다.
자세한 내용은 포천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 희망자는 관련 서류를 구비해 포천시청 식품안전과 및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소비자식품위생감시원의 모니터링으로 민·관 합동 감시 분위기를 확산하고 시민이 신뢰하는 식품안전체계 구축해 나가겠다 평소 식품위생행정에 관심이 많은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전했다.
2021-04-23
-
포천시, 코로나19 백신 접종 순조롭게 추진 중…누적 접종률 40.47%
포천시, 코로나19 백신 접종 순조롭게 추진 중…누적 접종률 40.47%
[피디언] 포천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처음 시작된 2월 26일부터 4월 21일 현재까지 접종자가 총 7,382명에 이르는 등 순조롭게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접종대상자 1만8,240명의 40.47%에 해당하는 인원이다.
시는 지난 15일부터 포천시 종합운동장 실내체육관에서 포천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를 개소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75세 이상 어르신과 노인시설 이용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화이자 백신 접종률은 25.06%로 1만3,356명 중 3,347명이 접종을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포천시는 안전하고 원활한 백신 접종을 위해 예방접종센터 개소에 필요한 적격성 심사를 마치고 소방서 경찰서 군부대 등 관계기관과 함께 모의훈련을 진행하는 등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시는 75세 이상 어르신 대부분이 거동이 불편하거나 자력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힘든 점을 고려해 예방접종센터를 오가는 읍면동별 이송 버스를 운행해 안전한 이동을 지원함은 물론 안정적이고 신속한 접종을 위해 초저온 냉동고의 3중안전 전기장치, 예진 대기자들의 편의를 위한 자동호출 시스템 도입했다.
또한, 접종 대기자들의 접종실 접종상황 알림을 위한 접종상황 표시등 설치, 센터 내 모든 상황을 통제할 수 있는 5대의 CCTV 설치와 장내 방송용 앰프 설치, 어르신들의 편의를 위한 180석 규모의 대기석 마련, 포천시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한 질서유지 및 안내 등이 알려지면서 타 시군 및 기관에서의 벤치마킹이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밝혔다.
이외에도 포천시는 백신 접종에 대한 시민의 불안감 해소와 궁금증 해결을 위해 경기도에서는 유일하게 접종센터 내에 코로나19 전담 예방접종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박윤국 포천시장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다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점검하고 있다 집단 면역이 형성되어 하루빨리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1-04-23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