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상주향교, 광복절 제77주년 기념행사 개최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대설위 상주향교에서는 2022. 8. 15 10시부터 상주유림회관에서 상주지역 유림단체 회원, 상주향교 사회교육원생, 상주교육발전협의회 및 일반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순수 민간 주도로 제77주년 광복절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먼저, 당면한 코로나19 역질 예방을 위해 개인별 손소독과 마스크를 착용토록 해 방제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토록 했다.
제1부 기념식은 곽희상 상주향교 사무국장의 사회로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묵념, 경과보고에 이어 이상무 상주향교 전교 기념사가 있었다.
이어서 광복절 노래제창과 함께 만세삼창으로는 노진영 광복회원님, 안경숙 상주시 의회의장, 김종윤 상주교육장이 차례로 선창을 하고 참석자 일동이 태극기를 높이 들면서 후창을 했다.
제2부에는 특강을 했다.
충북대 박걸순 교수께서 “광복 77주년, 광복절에 되새기는 윤봉길의거”란 주제로 1시간에 걸쳐 명강의를 해 주셨다.
지금까지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윤봉길 의사의 행적으로 광복군이 중국에서 실제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단초를 제공한 의사였음을 기억하게 됐다.
무엇보다 그동안 잊혀져 온 광복절과 광복절 노래는 이제는 추억으로 남게 된 것을 상주 각근사 주지와 권세환 전 상주교육장의 제의로 상주향교에서 기획과 계획으로 추진했는데 뜻밖의 찬사와 함께 명년도에는 더욱 크고 알찬 행사를 의회 차원에서도 적극 지원하겠다는 안경숙 의장의 말씀도 있었다.
물론, 임이자 국회의원, 강영석 상주시장은 경상북도의 행사 참석으로 불참에 따른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본 행사를 위해 광복회, 상주향교, 상주교육발전협의회, 성균관유도회, 여성유도회, 청년유도회, 담수회, 박약회를 비롯해 3일간의 황금 연휴 중임에도 노진영 광복회원, 안경숙 의회의장, 이경옥부의장, 김중윤 교육장, 각근사 무진행 스님 등 많은 시민과 유림회원들의 뜨거운 환영과 격려로 내년도를 기약하면서 행사를 마무리했다.
한편 이상무 전교는 “급격한 민주화의 물결로 아파트에 태극기 게양과 초등학생들이 광복절 노래조차 못하는 세태가 됐다”고 하면서 “이러한 모든 일들의 책임은 우리 기성세대에 있음을 절감하고 내 손자, 손녀들에게 올바른 교육을 하도록 당부드린다”고 했다.
2022-08-17
-
민선8기 출범, 소통과 열린행정으로 시민화합의 장 마련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강영석 상주시장은 민선8기의 출범을 맞아 시민들과의 소통과 화합, 현장 중심의 열린 행정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읍면동 방문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8월 16일 사벌국면을 시작으로 9월 14일까지 24개 읍면동의 주민들을 만나 민선 8기 시정추진 방향과 비전을 설명하고 주민들과의 격의 없는 대화와 토론을 통해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이해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갖는다.
특히 올해는 민선8기 주요시정 추진방향에 대해 강영석 시장이 직접 주민들에게 설명해 주민들에게 신선함을 줬고 이후 격식 없이 자유롭게 진행된 주민과의 자유토론 시간에 제시된 시정발전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건의 사항은 관련 부서 간 협의를 통해 현장 확인과 사업성 검토과정을 거쳐 조치계획과 결과를 시민들에게 신속하게 알려드릴 예정이다.
강영석 시장은 민선8기 시정 목표인 “저력있는 역사도시 중흥하는 미래상주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는 등 공감하는 소통행정을 바탕으로 상주의 미래를 바꾸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2-08-17
-
2022년 제2회 추경 건설공사 합동설계반 운영
2022년 제2회 추경 건설공사 합동설계반 운영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2022년 제2회 추경예산이 편성됨에 따라 8월 16일 건설공사 합동설계반을 운영하기 위한 지침시달 회의를 가졌다.
상주시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8월 16일부터 10월 14일까지 읍면동 시설직공무원 24명을 6개조로 구성한 합동 측량·설계반을 편성·운영해 2022년 제2회 추경예산으로 편성된 건설사업에 대한 설계를 실시하며 용역비 등 예산을 절감하고 사업도 조기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합동 측량·설계반은 2022년 제2회 추경예산으로 편성된 건설사업 515건 141억원에 대해 자체 측량·설계함으로써 약 12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코로나19 등의 여파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추경예산 집행으로 지역 건설 경기에 활력을 불어 넣고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며 “사업이 연내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 바라며 야외현장에서 작업이 많은 만큼 온열질환이나 안전사고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 달라”고 당부했다.
2022-08-16
-
제9회 상주시 이·통장 연합회 한마음 체육대회
제9회 상주시 이·통장 연합회 한마음 체육대회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 이·통장연합회 한마음 체육대회가 8월 12일 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상주실내체육관 신관에서 24개 읍면동 514명의 이통장의 모인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이·통장 한마음 체육대회는 지방행정의 최일선에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오고 있는 이·통장들의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사기진작을 도모하고자 상주시 이·통장연합회의 주관으로 열렸다.
이날 행사는 읍면동 대항 체육경기를 시작으로 11시 30분부터 모범 이통장 시상, 결의문 낭독 등의 시간을 가졌으며 오후 행사에서는 장기자랑 및 경품추첨 등으로 화합의 한마당을 연출했다.
이호상 상주시 이·통장연합회장은 “힘든 생업에 종사하면서도 시민을 위해 헌신하는 이·통장 동료 가족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행정의 최일선에서 시민의 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자”며 소회를 밝혔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주민화합과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이·통장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며 앞으로 상주시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함께 뛰어 줄 것”을 당부했다.
2022-08-16
-
제10회 정기룡장군배 등 전국승마대회 잇따라 개최
제10회 정기룡장군배 등 전국승마대회 잇따라 개최
[문경상주전국뉴스] 2022년 하계/추계 전국 학생승마선수대회가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9월 2일부터 4일까지 각 3일간 상주 국제승마장에서 개최된다.
한국학생승마협회가 주최/주관하며 1일차는 연습경기, 2~3일차는 마장마술&장애물 경기가 열린다.
연이어 제10회 정기룡장군배 전국승마대회가 오는 20일부터 28일까지 6일간 개최된다.
경상북도승마협회가 주최/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한국마사회·경상북도·상주시가 후원하는 본 대회는 마필 500여두, 선수 및 관계자 700여명이 참가하는 가운데 장애물, 마장마술, 권승·허들·스피드·릴레이 경기 등 6개 종목이 펼쳐진다.
상주시는 임진왜란 때 60전 60승에 빛나는 전과를 올린 육군의 명장 충의공 정기룡장군을 기리고 우수 승마선수 발굴과 승마인구 저변확대를 위해 정기룡장군배 전국승마대회를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해 왔으며 올해 제10회를 맞이해 유소년, 국내 승용마 경기 부문의 비중을 높임에 따라 국내 승용마 보급·확산 등 승마 대중화를 통한 승마 인구확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주 국제승마장에서는 제1회 경상북도지사배 승마대회 등 상반기에만 무려 6개 대회를 개최했고 하반기에는 하계/추계 전국학생승마선수대회 및 제10회 정기룡장군배 전국승마대회를 기점으로 경상북도와 상주시가 함께하는 독도사랑 승마대회 등 6개의 대회가 계획되어 있어 명실상부한 ‘승마의 메카, 승마의 요람’이라는 승마도시로 입지를 확고히 구축하고 있을뿐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한몫하고 있다는 평가이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승마도시 상주의 위상에 걸맞게 지속적으로 전국대회를 유치하는 한편 유·청소년 승마교육센터를 활용한 다양한 승마프로그램 운영 및 홍보 활성화를 통해 관광객이 먹고 자고 체험까지 즐길 수 있는 상주의 레저·관광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2-08-16
-
상주시, 202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상주시, 202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실시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보건소에서는 8월 16일부터 10월 31일까‘2022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질병관리청 및 영남대학교, 보건소가 협력해 지역주민의 건강상태를 파악해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과 보건사업 수행에 필요한 건강통계 자료 생산을 위해 매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표본추출로 선정된 만 19세 이상 상주시 관내 주민 900여명을 대상으로 사전교육을 이수한 조사원이 직접 대상가구를 방문해 전자조사표를 이용한 1:1 면접조사를 진행하게 된다.
모든 조사원은 가구 방문 전 코로나19 감염여부를 검사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 상태에서 조사를 진행하며 조사항목은 건강행태, 만성질환, 삶의 질 등 총 19개 영역 138개 문항이다.
참고로 2021년 상주시의 지역사회건강조사 결과의 경우 ‘현재흡연율’은 17.9%로 전국 평균 19.1%보다 낮았고 ‘월간음주율’도 47.8%로 전국 평균 53.7%보다 낮은 반면, ‘고혈압 및 당뇨 진단 경험률’은 각각 20.1%, 9.4%로 전국 평균 20.0%, 8.8%보다 높게 나타났었다.
황영숙 건강증진과장은“지역사회건강조사는 우리시의 보건사업과 건강통계 기초자료로 소중하게 활용되므로 본 조사의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조사원의 가구를 방문했을 때 표본가구로 선정된 가구원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2022-08-12
-
8월은 주민세[개인분·사업소분] 납부의 달이다.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정기분 주민세 48,745건, 9억5800만원을 부과하고 세수확보를 위한 납부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주민세는 7월 1일 현재 상주시에 주소를 둔 세대주, 상주시에 사업소를 둔 직전년 부과가치세 과표 4,800만원 이상의 개인사업자 및 법인이 납부대상이다.
특히 주민세은 2021년부터 지방세법이 개편되면서 주민세가 주민세에 통합된 것으로 8월에 신고납부하도록 개편됐다.
납부는 위택스, 인터넷지로 ARS, 농협 가상계좌, 금융기관 및 모바일앱 등을 통해 납부할 수 있다.
상주시청 세정과 관계자는 “주민세를 납부기한 내 미납하면 가산금을 부담해야 하므로 납부기한을 꼭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2022-08-12
-
중대재해처벌법 간부공무원 교육 실시
중대재해처벌법 간부공무원 교육 실시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1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중대재해 예방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간부공무원 및 읍면동장 60여명을 대상으로 중대재해처벌법의 이해를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외부강사인 김학열 공인노무사의 강의로 중대재해처벌법의 정의 및 적용범위 중대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보건 확보의무 각 사업장 이행사항 미이행 시 벌칙 및 손해배상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졌다.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은 중대산업재해 및 중대시민재해로부터 종사자와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올해 1월 시행됐으며 안전보건조치 의무를 위반해 사망 1명 이상 또는 동일사고로 부상 2명 이상 등의 인명피해가 발생할 경우 경영책임자 등을 처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직원 한분 한분 모두 누군가의 소중한 가장이며 아들딸”이라며 “각 사업장에서 안전보건 의무를 철저히 이행해 재해를 방지해달라”고 당부했다.
2022-08-12
-
온열질환 Zero에 힘쓰며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최근 장마철이 끝나고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경북도청 김남일 환동해지역본부장은 8월 10일 상주시 무더위쉼터와 야외건설현장을 찾아 폭염 3대 취약분야 관리 등 폭염 대비 대응태세를 점검했다.
먼저, 상주시 일반산업단지 공사현장을 방문해 열사병예방 기본수칙 준수, 폭염이 심한 낮 시간대 작업 중지 여부, 야외근로자 휴식공간 설치 등 폭염대비 기본수칙 준수여부도 살펴봤다.
이어 무더위쉼터로 지정된 신봉동 신남경로당을 방문해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한 방역지침 준수 등 전반적인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독거노인, 논·밭 고령층 작업자 등 폭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폭염 시 지켜야 할 안전 수칙에 대해서도 홍보했다.
상주시 관계자는 “시민께서는 물을 자주 마시고 그늘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며 폭염취약시간에는 활동을 자제하는 등 개인의 온열질환 예방에 힘써 줄 것”을 당부했다.
2022-08-11
-
상주로 전입한, 고등학생 ‘폐지줍는 어르신을 위한 안전야광조끼’전달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로 전입한, 고등학생 송석원은 상주시 장학금과 전입 지원금 등을 받으면서 상주시민의 한사람으로서 받은 사랑을 지역사회에 보답하기 위해 안전 야광조끼 30벌을 구입해 폐지 줍는 어르신을 위해 전달해 달라며 2022. 8. 11. 상주시에 기탁했다.
송석원 학생은 평소 부모님의 ‘독거노인 도시락 봉사활동’에 동참함으로써 봉사 및 나눔을 알게 됐고 학생의 신분으로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마음을 생각하게 됐으며 “비록 큰 액수나 대단한 물품은 아니지만, 무더위나 코로나로 힘드신 폐지 줍는 어르신분들께 안전한 일상생활에 도움을 드리고 싶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번 기부는 나눔과 봉사, 연대의 가치, 소외되고 어렵게 생활하는 이웃들을 한 번 더 돌아보게 하는 미담 사례로 상주시 지역사회에서 칭찬받고 있다.
상주시청 사회복지과는 폐지 줍는 어르신분들께 기탁물품을 전달해 어르신분들의 안전과 안녕에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2022-08-11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