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상주시, 과수산업육성시책 평가 대상 수상
상주시, 과수산업육성시책 평가 대상 수상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경상북도에서 실시한 2022년 과수산업육성시책 평가에서 도내 23개 시군 중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얻었다.
경상북도에서 주관하는 과수산업육성시책 평가는 과수분야 주요 업무 추진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 및 평가를 토대로 우수사례 공유를 통한 업무역량을 강화하고 우수 시·군을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상주시는 FTA기금 과수고품질시설현대화 사업, 과수노동력경감: 장비지원, 농가형 저온저장고 설치지원, 색다른 포도생산 기반조성 시범사업 등을 추진해 과수 생산분야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이를 높이 평가받았다.
특히 상주시는 중앙부처 공모사업을 추진해 2023년 과실전문 생산단지 기반조성사업 선정 등 국·도비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한 것도 인정을 받았다.
이에 강영석 상주시장은 “앞으로도 과수주산지의 위상을 높이고 지역 과수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예산확보, 신규시책 발굴 등 지속적인 과수산업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2-12-19
-
서상주농협 농산물 선별장 준공식 개최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 서상주농협 농산물선별장 준공식이 12월 14일 서상주농협 화동지점에서 관내 조합장 및 조합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서상주농협 농산물 선별장은 밭작물 주산지 중심으로 품질 경쟁력 및 생산혁신 역량을 갖춘 조직화·규모화된 공동경영체를 육성하고 통합마케팅조직과 계열화를 통해 시장교섭력 확보 및 지역단위의 자율적 수급조절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건립됐다.
서상주농협의 경우 저온선별장, 선별기, 생산비 절감 장비 등의 지원을 통해 설치한 포도 저온유통시설은 우수농산물관리시설기준에 적합한 시설과 선별 라인을 구축해 제품의 균일화를 통한 품질향상과 노동력 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또한 연중 집하 유통이 가능해짐에 따라 상품성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적기 출하해 안정적인 농산물 생산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포도 주산지에 꼭 필요한 시설지원을 통해 조직화·규모화된 공동경영체를 육성해 산지농산물 경쟁력을 강화하고 농가소득이 증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2-12-15
-
상주시, 일본 스마트팜 전문경영인 초청 강연회 개최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일본 스마트팜 전문경영인 초청 강연회를 12월 15일 스마트팜 혁신밸리에서 열어 우리시의 농업정책 방향모색 및 청년농업인들의 재배실무 역량을 키우는 자리를 가졌다.
이번 강연회를 진행한 ㈜사라다보울사는 2004년 4월에 일본 야마나시현에 6만여 평의 노지 농장에서 시작해서 현재는 4만여 평의 첨단유리온실에서 토마토와 엽채류를 재배생산하고 있고 베트남에도 2만평의 온실에서 엽채류와 딸기 등을 시험재배를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2만5천여 평의 신규 유리온실을 건립할 예정인 스마트팜 관련 대형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사라다보울사는 대한민국 최대규모의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둘러보고 스마트팜의 상생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사라다보울사의 대표까지 참석하는 등 적극적으로 강연회에 임했다.
첫 번째 강연자로 ㈜사라다보울사의 모리 시게노리 경영기획실장이 일본 농산물 시장 현황에 따른 대외농업 정책에 대해 발표했고 두 번째 강연자로는 ㈜사라다보울사의 건립과 오늘의 법인까지 성장시킨 대표 다나카스스무는 일본 스마트팜 현황 및 우수사례에 대한 강연을 가졌다.
강연이 끝나고 스마트팜의 청년농업인과의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으며 청년농업인들은 일본의 청년농업인들의 스마트팜에 대한 관심도와 스마트팜 준공을 위한 시설비, 경영분석 등에 많은 관심을 나타냈다.
특히 온실 현장에서 이뤄진 컨설팅에서는 ㈜사라다보울사의 수석재배사로 근무 중인 이동율 박사가 재배 실무에 대한 아낌없는 지도와 적극적인 통역으로 청년보육센터 교육생, 임대형 스마트팜에 입주해 있는 청농업인들은 현장컨설팅에 대해 크게 만족해 했다.
아울러 해외 스마트팜 전문경영인들은 경북 상주 스마트팜 혁신밸리의 최신스마트팜 시설과 청년농업인들의 재배수준, 높은 열정에 대해 매우 높게 평가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급변하는 대외 사정으로 난방비 급상승, 인력부족 최근 심해지는 이상기후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들이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팜 시설을 지원해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고 대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을 다 할 것이며 우리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거친 청년농업인들이 이곳 상주에서 정착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했다.
2022-12-15
-
상주시, 2022년 건축행정건실화 업무평가 대상 수상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2022년 경상북도 건축행정건실화 업무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12월 15일 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건축·주택행정 및 주거급여업무 등 건축행정업무 전반에 걸쳐 각 분야별 행정처리 적절성 및 노력도 등을 점검·확인하는 평가이다.
상주시는 올해 ‘2022경상북도 건축문화제’ 행사 개최를 통해 경북도내 건축분야 관계자, 학생, 지역민이 함께 참여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해 건축문화발전에 기여한 바 있다.
취약계층의 주거안정과 주거수준 향상을 위해 수선유지급여 사업을 통해 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자가가구 총 107세대를 대상으로 지붕보수, 화장실 보수, 주방개조 등 주거환경 개선에도 힘썼으며 임차가구 약 1,800세대에는 총 28억원의 예산으로 매달 주거급여 임차료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공동주택 지원사업에 10억원을 투입해 노후화된 공동주택 36개 단지에 보안등 교체, 상하수도관 교체 및 도색 비용 등을 지원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데 노력했다.
강영석 상주시장는“앞으로도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살기 좋은 주거환경 만들기와 지역민들의 주거환경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2-12-15
-
상주시, 경상북도 새마을운동 종합평가‘대상’수상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9일 경상북도 새마을지도자대회에서 ‘2022년 새마을운동 시·군 종합평가 대상’을 수상했다.
새마을운동 시군종합평가는 도내 23개 시군을 대상으로 새마을운동 사업 실적 및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해 우수 시군을 선정한다.
새마을지도자 사기진작, 새마을분야 사업추진, 특수시책 및 우수사례 발굴 등 5개 분야 13개 항목 23개 지표에 대한 1차 실적 평가 후, 2차 심사위원회에서 최종 순위가 결정됐다.
상주시는 낙동강 및 샛강 살리기 생명운동, 폐농약병 집중 수거, 재활용품모으기 경진대회 개최 등 새마을 환경살리기에 전념을 다했으며 태풍 힌남도 피해 긴급 복구지원, 행복한 보금자리 만들기 사업 등 새마을 사업 추진 전반적인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상주시가 새마을운동 시·군 종합평가에서 대상을 수상한 것은 지역 사회를 위해 묵묵히 봉사하는 새마을 지도자들의 노고 덕분이며”,“새마을정신을 바탕으로 지역공동체의 성장에 앞장서 다함께 살아가는 따뜻한 상주를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2022-12-09
-
경북도 채소특작분야 업무평가 최우수상 수상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경상북도에서 실시한 ‘2022년도 채소특작분야 시책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이로써 작년에 이어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루게 됐다.
경상북도에서는 경북농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설원예·채소·특용작물 산업 육성시책 운영 효율성 향상을 위해 2018년도부터 시설원예 등 채소특작분야 시책 평가와 더불어 우수시군을 대상으로 시상을 하고 있다.
주요 평가 내용으로 국·도비 예산확보 및 집행실적, ICT와 결합된 스마트농업 실천, 자율적 수급조절 참여, 정부정책 참여 및 노력도, 신규시책 발굴 건수, 업무 협조도 등의 평가항목이 있으며 각 시군에서 제출한 자료 및 도 보유 자료에 근거해 우수 시군을 선정해 시상한다.
상주시는 지역여건에 맞는 맞춤형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지속적으로 신규사업을 발굴해왔으며 특히 2023년 국.도비 확보, 농업과 첨단기술의 융합을 통해 농가 수익을 증대하는 미래지향적 사업을 확대하는 등 다른 지역과의 차별화를 꾀해 왔다.
강영석 상주시장은“급변하는 기후변화와 수입개방, 어려운 농업현실에 스마트팜 보급확산을 위한 국·도비 확보와 농업분야의 정밀화·고도화로 지속가능한 스마트농업 육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2022-12-09
-
강영석 상주시장, 귀농활성화 선도인像 수상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강영석 상주시장이 12월 9일 농협중앙회(회장 이성희)가 서울시 중구 본관에서 개최한 제2회 귀농활성화 선도인상(像) 시상식에서 수상자로 선정됐다.
귀농활성화 선도인상(像)은 농협중앙회가 주관하는 최고 권위의 상 중 하나로 전국 지자체별 귀농정책 추진 성과를 바탕으로 조합장과 농업인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토대로 농업인구 증대 등 농업 존립 기반 강화에 이바지한 지방자치단체장 8인을 수상자로 선정했다.
경북 상주시는 귀농 활성화를 역점 시책으로 추진하며 귀농인을 위해 주거지원책을 적극적으로 펼쳐 이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도모하고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귀농인의 어려움 해소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지난해 준공한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청년귀농인에게 지역의 농업 리더로 성장할 기회의 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역량 있는 귀농·귀촌인을 유치하고 또 그들과 더불어 잘 살아가고자 애쓰는 상주시민과 함께 받는 상이라 더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기반으로 상주시가 귀농·귀촌 1번지, 미래농업 도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2-12-09
-
장애를 공감하고 소통하며 연대하는 시간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지난 6일과 7일 양일간 상주시청소년수련관 세미나실에서 ‘상주시민 장애공감&힐링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시민의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 향상을 목적으로 열렸으며 이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장애 친화적 도시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6일에는 ‘내 인생의 NO.1’이라는 제목으로 최국화 KBS 앵커가 장애를 극복하고 희망찬 삶을 살아가는 자신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들려주어 참가자들과 다양하게 소통하는 시간이 됐으며 이어서 7일에는 각종 방송 출연과 유튜브로 시청자들에게 친숙한 박상희 샤론정신건강연구소 소장이 강사로 나서 ‘당신의 정신건강은 안녕하십니까?’라는 주제로 불안장애를 극복하고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노하우에 대해 알려줬다.
조점근 평생학습원장은“이번 특강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공감하고 참여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행사였으며 앞으로도 모든 시민이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확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2-12-08
-
2022 상주시 지역치안협의회 정기회의 열어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12. 7. 시청 대회의실에서 민선8기 출범 이후 첫 지역치안협의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정기회의는 2019년 이후 코로나 19로 중단됐다가 3년 만에 다시 열리게 됐으며 강영석 상주시장을 비롯해 안경숙 상주시의회 의장, 백승욱 상주소방서장 등 10명의 위원이 참석했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상주시의 치안 및 질서유지, 생활 안전 등과 관련해 기관과 단체의 홍보 및 협조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2023년에 시행되는 ‘자율방범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앞으로의 상주시 자율방범대 행정·재정적 지원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역 내 범죄 예방, 교통 및 화재 등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자는데 뜻을 함께 모았다.
강영석 상주시장은“앞으로 기관 간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을 유지해 각종 범죄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범죄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2022-12-08
-
2022년 경북사랑의열매 유공자 포상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어려운 이웃을 위한 소중한 사랑과 헌신적인 노력으로 귀감이 되고 특히 ‘희망나눔캠페인’모금활동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기부문화확산과 지역사회복지 발전에 기여한 박명국, 김남규 유공자에 대한 포상을 2022. 12. 7. 상주시청에서 시상했다.
경상북도지사 상을 시상한 박명국 유공자는 2018년부터 상주시 나눔봉사단 부단장으로 활동하면서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 활동을 적극 도우며 지역사회에 기부와 선행을 지속적으로 실천한 나눔문화확산의 모범으로서 포상됐다.
경북공동모금회장 상을 시상한 김남규 유공자는 30년 이상의 모범적인 공직생활과 사명감으로 맞은 바 소임에 충실했으며 2017년부터 해마다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기탁한 나눔기부 유공자로서 포상됐다.
강영석 상주시장은“시상한 두 유공자분의 노고에 감사하며 더불어 존심애물 복지상주를 위해 애써주시는 모든 분과 기관들에 감사인사를 전하고 싶다.
상주시는 요람에서 무덤까지 사람 존중의 복지체계로 시민분께 다가가겠다”고 전했다.
더불어 상주시 나눔봉사단은 2022년 12월 7일 상주장날을 맞아 풍물시장 입구에서 희망2023 나눔캠페인 출범식을 개진하며 나눔실천의 이웃사랑에 많은 시민분들이 참여토록 홍보했다
2022-12-08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