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상주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운영사업 확대
상주시청사전경(사진=상주시)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수행하는 영양 및 위생관리 지원사업 대상을 어린이급식소뿐만 아니라 사회복지급식소까지 확대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상주시는 2023년 12월 기준 65세 이상 인구가 34.8%로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이에 노인사회복지시설 이용 인원도 빠른 증가 추세에 있지만 대부분 소규모 시설로 전문적인 급식 관리가 부재한 형편이라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식생활 개선 사업에 기대가 크다.
추가 사업 대상은 영양사 고용 의무가 없는 요양원, 노인공동생활가정 등 노인의료복지시설과 주야간재가노인복지시설, 노인주거복지시설, 장애인공동생활가정 등 장애인거주시설, 장애인주간보호시설 등 장애인지역재활시설로 52개소 1,500명 정도이다.
센터의 지원을 희망하는 시설은 자율적으로 등록할 수 있으며 급식 관리 지원센터의 영양사가 노인·장애인 시설을 방문해 맞춤 식단 제공, 조리사·요양보호사·이용자에 대한 대상별 교육, 위생·영양 관리를 지원하게 된다.
센터는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위탁운영 중이며 2023년에는 76개 어린이급식소 2,035명을 대상으로 위생관리 순회 방문 475회, 영양교육 475회를 실시해 우리 시 위생·영양 관리 수준 향상에 힘쓰고 있다.
김재동 보건소장은 “급식관리지원센터를 통해 안전한 급식문화가 정착되도록 앞장설 것이며 어린이와 어르신 및 장애인을 아우르는 통합 급식 관리 지원으로 우리 시민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2024-01-23
-
농업의 꿈, 상주에서 펼치다 상주농업대학 입학생 모집
농업의 꿈, 상주에서 펼치다 상주농업대학 입학생 모집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농업기술센터는 지역농업 발전을 선도할 전문농업경영인 양성을 위해 2024학년도 제18기 상주농업대학 ‘농업마케팅과’에 참여할 입학생 40명을 모집한다.
올해 상주농업대학 교육은 전문 경영 능력을 갖춘 농업인 육성을 위해 2024년 마케팅 트렌드와 브랜드의 이해,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성화를 위한 농장 브랜드 개발 및 콘텐츠 기획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3월 26일부터 10월 1일까지 총 26회 108시간으로 운영된다.
입학 대상은 상주시 관내 농업인이며 입학을 희망하는 신입생은 상주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 관련 서류를 농촌지원과로 현장 접수하거나, 담당자 이메일로 2월 29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상주시는 2023년까지 17기 총 755명의 농업대학 졸업생을 배출했다.
상주시는 2007년을 시작으로 상주농업을 이끌어 갈 유능한 인재 양성을 위해 농업대학이라는 전문 교육과정을 설치·운영해오고 있으며 농업대학 졸업 후에도 졸업생들이 역량을 더욱 잘 펼쳐 나갈 수 있도록 추수 교육을 추진하는 등 사후관리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정수 농촌지원과장은 “상주농업대학은 교육생들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할 것이며 앞으로도 지역농업의 미래를 선도할 전문인력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1-23
-
장기 임대 농기계 전달식 개최
장기 임대 농기계 전달식 개최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는 1월 19일 10시 상주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조인호 농업기술센터소장, 김정수 농촌지원과장을 비롯한 사업대상자 대표 안진기 공검농협조합장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장기 임대 농기계 전달식을 가졌다.
이번에 전달한 장기 임대 농기계는 상주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한 사업으로 사업비 9억원이며 공검농협을 비롯한 4개 대상자를 선정 결과에 따라 차등 임대했다.
대상자는 농협, 영농조합법인, 작목반 등 4개 업체이며 주요 임대 기종은 콩콤바인 등 21종 44대이다.
안진기 공검농협조합장은 사업대상자 대표 인사말에서 “농업인들의 고충을 잘 헤아려 상주시와 농업기술센터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를 계기로 농업인들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갈 것이며 앞으로 사업이 번창하는데 누가 되지 않도록 잘 이용하겠다”고 했다.
한편 조인호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인사말에서 “특히 우리 지역에 재배면적이 많이 늘어난 콩 수확 등에 농업인들이 애로를 겪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앞으로도 장기임대사업을 활성화해 이를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24-01-23
-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상주시립도서관 안전관리점검 실시
상주시청사전경(사진=상주시)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임시 개관을 앞둔 상주시립도서관에 대해 1월 17일 안전관리점검을 시행했다.
이번 점검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것으로 안전관리자와 도서관 관계자, 안전관리전문기관의 전문가와 함께 진행됐으며 사업장 통로 확보에 관한 사항, 안전난간의 적정성 여부, 유해물질에 대한 경고 표지 부착 여부 등을 점검했다.
또한, 점검 결과에 따라 발견된 유해·위험 요인에 대해서는 예방 및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 조치할 예정이다.
황인수 안전재난실장은 “상주시 소속 사업장의 지속적인 안전관리 점검을 통해 유해·위험 요인을 발굴하고 개선함으로써 종사자 안전 확보 및 산업재해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상주시는 관리감독자 교육, 위험성평가 실시,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 등을 통해 상주시 소속 사업장의 중대재해를 예방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2024-01-22
-
상주시, 설맞이 주요도로 일제정비 실시
상주시, 설맞이 주요도로 일제정비 실시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설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과 시민들에게 안전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1월 22일부터 2월 7일까지 관내 도로 일제점검·정비 및 제설 취약구간을 점검한다 이번 도로 정비 대상은 시가지 내 국도 2개 노선과 시도 330개 노선, 군도 34개 노선, 농어촌도로 380개 노선 등 총 746개 노선 1,199㎞에 대해 안전 점검하고 정비 대상에 대해 자체 보유 장비와 도로보수원 등을 활용해 신속히 정비할 예정이다.
주요 정비 사항으로 도로 파임 및 파손된 맨홀 뚜껑 주변 보수 변형·훼손된 도로표지판 등 교통관리시설물과 규제봉, 가드레일 등 도로안전시설물 정비 제설 취약 구간의 빙방사 작업 및 제설 자재 부족분 확보 등에 대해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강설에 대비해 제설 취약 구간의 자동염수분사실 및 열선 장치 시운전, 제설용 장비가 유사시 대비 긴급출동할 수 있도록 사전 정비 점검에도 철저를 기할 예정이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설 연휴기간 관내 도로에 대한 지속적인 순찰과 정비를 실시해 상주시민 및 우리 시를 찾는 방문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4-01-22
-
상주시, 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상주시청사전경(사진=상주시)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적극행정을 장려하기 위해 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과 우수팀을 선발한다고 밝혔다.
2023년 7월부터 12월까지의 기간에 불합리한 규제 개선,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성과를 창출하거나 노력한 자 그 밖에 적극적인 업무태도로 직원에게 귀감이 되는 자 등을 우수공무원으로 선발하며 올해부터 팀원 간 협업을 통한 적극행정 추진을 장려하기 위해 적극행정 우수팀선발을 신설했다.
우선, 시는 1월 22일부터 2월 5일까지 15일간 내부직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우수공무원 추천을 받는다.
시민추천은 상주시 홈페이지 ‘적극행정 국민추천’란에서 할 수 있으며 연중 누구나 적극행정 공무원 및 사례에 대한 추천이 가능하다.
다만, 공무원의 단순 친절 행위 및 추상적인 성과·노력에 대한 추천은 할 수 없다.
이후 추천자는 공적내용 검증 및 제외대상 여부 확인을 위한 실무심사와 객관적 검증을 위한 1·2차 심사를 거쳐 후보자를 결정하고 3차심사에서 우수공무원 및 인센티브에 대해 결정하며 선발된 공무원에게는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정례조회 시 상장·시상금을 함께 수여할 계획이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조직발전과 상주 시민들의 편익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공무원들이 유연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적극적인 태도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앞으로 조직 내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4-01-22
-
상주시 퇴직공무원 정부포상 전수식 개최
상주시 퇴직공무원 정부포상 전수식 개최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상주 발전을 위해 30여 년 동안 헌신·봉사하다 영예롭게 퇴직하는 퇴직 공무원에 대한 정부포상 전수식을 1월 19일 11시 상주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정부포상 전수 대상자는 투철한 국가관과 사명감으로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고 지방자치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14명이며 이날 전수식에는 8명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자인 권용백 前청리면장 외 3명에게 녹조훈장, 前공보감사실 이상연 계장 외 1명에게 옥조훈장, 前보건소 정정옥 계장에게 근정포장, 前농업기술센터 김현순 지도사에게 장관표창을 전달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공직 생활 마지막까지 상주를 위한 헌신과 노고를 아끼지 않은 여러분께 진심 어린 존경과 축하의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항상 활기차고 보람 있는 인생 2막을 보내시기를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2024-01-22
-
카스테라 카페 김종철 대표 곶감축제 수익금 138만 7천원 기탁
상주시청사전경(사진=상주시)
[문경상주전국뉴스] 카스테라 카페은 1월 19 상주시청 시민의 방에 방문해 곶감축제 수익금인 138만 7천원을 기탁했다.
카스테라 카페는 수제로 만든 요거트를 판매하며 음료를 시키면 카스테라와 토스트를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김종철 대표는 “크리스토퍼에서 이웃사랑을 배워 봉사활동을 하는 것을 평소 좋아하는데 2024년 곶감축제의 총 수익금을 기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너무 감사하다”며 “주위에 생활이 어려운 이웃분들에게 잘 전달되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마음을 나눠주신 카스테라 카페 김종철 대표님께 감사드리며 특별히 상주시 곶감축제 때 수익금으로 기탁해주셨으니 상주시 어려운 이웃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2024-01-22
-
상주시 지역농산물 공공급식지원 심의위원회 개최
상주시청사전경(사진=상주시)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1월 18일 먹거리공급지원시설 운영관리 수탁자 선정 및 지역학교에 안전하고 우수한 식자재 공급 등 지역 먹거리 체계 활성화를 협의하기 위해 ‘상주시 지역농산물 공공급식지원 심의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심의회에서는 공공급식에 필요한 식자재를 원활하게 공급하고 지역농산물 유통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조성되는 먹거리 공급지원시설의 수탁자를 심의해 상주농업협동조합을 선정했다.
기타 협의 사항으로 지역에서 생산·유통되는 먹거리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시행하는 각종 사업과 학생 수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 활성화를 위한 유통 관련 사업에 대해 협의했다.
정상원 위원장은 “안전한 먹거리에 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지역에서 생산되는 안전하고 우수한 농산물이 공공급식에 공급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상주시 지역농산물 공공급식 심의위원회는 위원장 이하 생산자단체, 학부모단체 및 영양교사협회 등 관련 분야 전문가와 관련 단체 대표 등이 위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2024-01-19
-
상주시보건소 육아 중인 직원 소통의 장 마련
상주시보건소 육아 중인 직원 소통의 장 마련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 보건소는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1월 17일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보건소장과 만 5세 이하 자녀를 두고 있는 직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산·육아 현실 여건, 현 제도의 개선사항, 육아직원에 대한 인식개선에 대한 진솔한 고민을 공유하고 공감하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한 직원은 “일과 육아를 병행하며 현실적인 고민이 많았는데 이런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허심탄회하게 고민을 공유할 수 있었고 일·육아 지원에 대한 제도나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재동 보건소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서 직원들의 상황을 공감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한 조직문화가 되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고 직원들과 소통하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4-01-19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