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상주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폐석면 교체 완료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이용하는 시민과 직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쾌적한 청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전 읍면동 청사 폐석면 교체사업을 완료했다고 7월 18일 밝혔다.
본 사업은 청사 천장의 1급 발암물질인‘폐석면’제거와 교체를 목적으로 5년 연차사업으로 계획했으나, 시민과 직원의 건강을 위해 당초 계획보다 1년을 단축해 사업을 조기에 완료함으로써 석면분진 노출의 위험을 제거하고 쾌적한 청사 환경으로 시민을 맞이할 수 있게 됐다.
주용덕 회계과장은“청사 폐석면 교체사업의 조속한 완료로 시민과 직원들이 건강한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쾌적한 청사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폐석면 교체사업은 2019년 4개소, 2020년 9개소, 2021년 3개소, 올해 11개소 순으로 추진해 완료했다.
2022-07-19
-
상주시, 2022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예정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적극행정을 장려하고 시민에게 무한 봉사하는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2022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한다.
2022년 1월부터 6월까지의 기간에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하는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적극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성과를 창출하거나 노력한 자 그 밖에 적극적인 업무태도로 직원에게 귀감이 되는 자 등을 우수공무원으로 선발한다.
우선, 시는 7월 18일부터 27일까지 10일간 부서 및 시민을 대상으로 우수공무원 추천을 받는다.
시민추천의 경우 상주시 홈페이지‘적극행정 국민추천’코너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연중 누구나 적극행정 공무원 및 사례에 대한 추천이 가능하다.
다만, 공무원의 단순 친절 행위 및 추상적인 성과·노력에 대한 추천은 대상에서 제외할 예정이다.
추천 마감 후에는 공적내용 검증 및 제외대상 여부 확인을 위한 실무심사를 거쳐 1차심사를 통해 후보자를 결정하고 2차심사에서 우수공무원 및 인센티브에 대해 심의·의결한다.
최종 선발된 공무원에게는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정례조회 시 상장·부상을 함께 수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참고로 심사 결과에 따라 선발인원 및 포상규모는 달라질 수 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혁신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한다는 말처럼 직원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일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해, 중흥하는 미래상주를 실현하는 데 밑바탕이 되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2-07-19
-
상주시‘서서 키우는 수박’들어 보셨나요?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농업기술센터는 농촌진흥청에서 출원 중인 특허 ‘수박 수직재배용 과실받침 장치’기술을 응용한 수박 수직재배 실증시험에 들어가 평균 8kg 이상의 대형과 수박 생산에 성공적인 결실을 이루어 냈다고 밝혔다.
기술센터에서는 화북면 수박 재배농가 3호를 대상으로 실증시험을 추진했으며 특허기술을 응용해 하우스 내 유인줄을 내려 과실이 달리는 줄기를 집게로 고정시키고 수박 받침대 설치 후 지상 1m 높이에 과실을 안정적으로 착과시킬 수 있도록 했고 하우스 1동 기준 2줄 재배에서 3줄로 밀식재배가 가능해져 평균 50% 이상 수량이 증대되어 시범농가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이 특허기술은 현재 상주시로 기술이전 절차 진행 중으로 한 번 장치 설치로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며 허리를 굽히거나 쪼그려 앉지 않고 서서 재배할 수 있어 근골격계질환을 예방하며 노동강도를 50% 이상 낮추고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50% 이상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조인호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앞으로도 새로운 재배기술이나, 현장에서 필요한 신기술을 발 빠르게 수용해 농업인들의 소득증대와 상주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2-07-19
-
상주시, 직원 대상 데이터 기반 행정 교육으로 행정 효율성 증대와 시민 삶의 질 개선
상주시, 직원 대상 데이터 기반 행정 교육으로 행정 효율성 증대와 시민 삶의 질 개선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는 18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행정 실현을 위해 공공데이터 담당 직원 100여명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 ‘데이터 기반 행정 확대를 위한 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했다.
2020년 12월부터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상주시는 지역 실정에 맞는 실행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데이터 활용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며 이에 맞추어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외부전문가인 ㈜이엠맵정보 임상현 연구소장의 강의로 빅데이터·메타버스 등 4차 산업혁명, 데이터기반행정법에 대해 설명하고 태양광 발전 최적지 도출, 지역축제 분석, 지역상권 변화 분석 등을 예시로 데이터 기반 행정 서비스를 소개했다.
김재동 공보감사담당관은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공직자들의 데이터 기반 선제적 의사결정이 중요해졌다”며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데이터에 기반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행정 추진을 활성화해 행정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2-07-19
-
상주시↔상주중앙로타리클럽 ‘저소득주민 틀니 및 브릿지 무료 시술 지원’ 업무협약 체결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와 상주중앙로타리클럽, 이노치과의원, 신세계치과의원은 7월 19일 상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저소득주민 틀니 및 브릿지 무료 시술 지원’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은 상주시 거주 저소득층 가운데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외계층에게 지원하는 사업으로 무료시술을 희망하는 사람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하면 맞춤형복지팀에서 대상자를 추천한다.
지원대상자는 150명이며 1인 70만원 기준 총금액 1억오백만원으로 상주중앙로타리클럽에서 지원한다.
시술을 담당하는 이노치과의원과 신세계치과의원은 8월 1일부터 시술을 진행할 예정으로 치아질환에 대한 예방과 관리 교육도 병행해 시술 전후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승민 회장은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이지만 어려운 이웃분들이 치과 진료를 잘 받으시고 건강한 치아로 드시고 싶은 음식 마음껏 드시게 하고 환환 미소를 찾아드리고 싶다”며 “상상하라 로타리인들이 꿈꾸는 세상을 실천하는 데 도움을 주신 상주시청 공무원 여러분과 무료진료에 흔쾌히 참여해주신 이노치과의원, 신세계치과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우리 지역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봉사 및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상주중앙로타리클럽과 이노치과의원, 신세계치과의원의 저소득주민 틀니 및 브릿지 무료 시술 지원 업무협약은 어려운 이웃의 치아건강과 건강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코로나19로 힘든 어려운 이웃에게 웃음을 잃지 않도록 응원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상주시는 복지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해 이웃사랑을 실천하고 끊임없이 시민들께 봉사해 함께 잘사는 존심애물 복지상주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2-07-19
-
새마을문고상주시지부, 도심 속 알뜰도서 피서지 문고 운영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새마을문고중앙회상주시지부에서는 7월 29일부터 8월 3일까지 6일간, 상주시새마을회에서‘도심 속 알뜰도서 피서지문고’를 운영한다.
범시민 독서생활화를 도모하고 도심 속 피서객을 대상으로 읽고 난 도서의 재활용과 근검절약 기풍진작 및 새마을문고 운영의 활성화를 기하고자 3,000여 권의 다양한 도서를 비치해 시민들이 각 가정에서 보관하고 있는 도서를 가지고 오면 책의 발간년도, 보존상태, 주민선호도 등을 감안해 A, B, C등급으로 구분 접수 후 원하는 책을 1인 3권 이내에서 무료교환 해준다.
또한 방문자에게는 ‘한 도시 한 책 읽기 운동’으로 선정된 경제 관련 자기계발서 ‘나의 투자는 새벽 4시에 시작된다’을 무료 배부할 예정이다.
김종환 회장은 “휴가철을 맞아 피서지 상혼을 피해 늘어나는 도심 속 피서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해 독서 환경을 조성하고 함께하는 독서 생활화 운동을 통해 건전한 피서지문화 정착과 문화시민으로서 의식 수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많은 도서를 준비하였으니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2022-07-19
-
상주시 수돗물, 정수처리기준 사후평가 인증 완료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 상하수도사업소는 지난해 2월 정수처리기준 인증을 취득한 관내 4개 정수장에 대해 6월 23일 자로 사후평가 인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정수처리기준이란 시민들에게 공급되기 전 수돗물이 병원성 미생물로부터 안전성이 확보되었는지 여러 가지 지표를 확인하는 것으로 매일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되고 있다.
현 규정에는 정수처리기준 인증을 취득한 뒤 정수장 사후평가 인증을 위해 1년 동안 원·정수 수질검사 등 수질 모니터링과 환경부가 지정한 한국상하수도협회의 정수처리기준 인증심의위원의 실사를 거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상하수도사업소에서는 안전하고 맑은 물을 공급하기 위해 상수도시설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고 꾸준한 시설개선에 노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수도시설 무인시스템 구축으로 생산에서 소비까지 안전하고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24시간 철저한 수질 상황을 실시간 감시하고 있다.
강영석 상주시장은 “앞으로도 철저한 수질관리 및 정수시설 유지관리를 통해 시민 모두가 신뢰하고 마실 수 있는 안전한 수돗물 생산·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2022-07-18
-
상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 교육강사 전문교육 수료식” 가져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는 7월 15일 청소년 자원봉사교육을 담당하는 교육강사전문과정 수료식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7월 12일부터 15일까지 총 4일간 12명이 참여한 가운데 자원봉사의 변화와 흐름, 청소년 자원봉사 이해, 강의 시연과 피드백 과정으로 진행됐으며 자원봉사 전문교육과정 수료 후 상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 교육강사로 소속되어 지역 내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교육을 수료한 우윤미 님은 “전문과정 학습을 통해 지역의 청소년들에게 자원봉사를 기반으로 하는 건강한 식민의식 전파를 위해 노력하는 교육강사가 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
한편 상주시종합자원봉사센터는 2016년 자원봉사 교육강사 1기를 시작으로 2018년 2기가 지역 학교 및 수요처에서 자원봉사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 3기 교육강사들과 함께 심화, 보수교육을 통해 자원봉사 교육강사단 역량을 강화해, 교육을 통해 자원봉사 문화를 확산할 것이다.
2022-07-18
-
상주 청년회의소‘삼계탕 먹고 더위야 안녕’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경북 상주 청년회의소는 7월 16일 무더운 여름 동안 결식이 우려되는 취약계층 아동을 위해 각 가정을 방문해 초복을 맞이해 삼계탕과 간편식을 직접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경북 상주 청년회의소는 지역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체계적인 후원을 위해 상주시 드림스타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슈퍼맨이 돌아왔다’라는 이름으로 작년에는 상주시 드림스타트 대상 아동들의 결식 예방 및 영양개선을 위해 밑반찬, 도시락, 계란 등을 지원했다.
또한 여성 위생용품, 덴탈마스크 그리고 장학금을 기탁하는 등 지역 사회의 소외된 계층을 위한 활발한 나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날 경북 상주 청년회의소 신희철 회장은 “초복을 맞이해 아이들이 무더운 여름을 씩씩하게 보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약소하지만 준비했다 앞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나눔을 실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천인숙 가족복지과장은 “더운 여름에 직접 가정까지 먹거리를 전달하는 일이 쉽지 않은데 작년에 이어 올해도 드림스타트 아동을 위해 힘써주시는 청년회의소 회원들에게 감사드린다.
이런 따뜻한 마음들이 모여 지역의 아동들이 슬기롭고 건강하게 자라 사회의 꼭 필요한 인재가 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2022-07-18
-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상주시지구협의회 ‘취약계층 가족을 위한 복데이 행사’실시
상주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상주시지구협의회는 7. 16. 상주교육지원청 전정에서 초복을 맞이해‘취약계층 가족을 위한 복데이행사’를 진행했다.
매년 초복을 맞이해 대한적십자봉사회 상주시지구협의회는 취약계층 가족을 위해 1,000세트의 삼계탕과 반찬을 준비했으며 금년에도 80여명의 적십자봉사원이 이웃사랑과 봉사의 의미를 되새기면서 이른 아침부터 삼계탕을 준비했다.
이날 행사는 ㈜올품, 상주청년회의소, 상주청년연합회, ㈜바이오파마, 큰사랑약국, 에이플영농조합법인의 후원으로 준비됐으며 조리된 음식은 포장해 읍면동 취약계층 가구, 관내 복지시설, 드림스타트, 농아인협회, 교통장애인협회, 5837부대 4대대 장병들에게 당일 전달됐다.
박미경 상주시지구협의회장은“유난히 무더운 올해 여름을 봉사원들이 만든 삼계탕 한 그릇으로 몸 보양하시고 잘 이겨냈으면 좋겠으며 또한 이번 행사가 지역사회 각 단체들이 유기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축해 진행된 점에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행사기획을 맡은 정영주 고문은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상주시지구협의회와 ㈜올품에서 진행하던 행사를 다양한 참여업체와 단체의 후원으로 확대 진행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앞으로 더 확대해 많은 시민께 봉사의 마음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22-07-18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