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RE NEWS
-
문경시, 미래 영상산업 도시로 도약
문경시, 미래 영상산업 도시로 도약
[문경상주전국뉴스] 문경시는 7월 25일 오전 11시 문경실내촬영스튜디오에서 경상북도, 봄내영화촬영소와 함께 영상산업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신현국 문경시장, 박영서 경북도의회 수석부의장, 황재용 문경시의회 의장, 문루도 봄내영화촬영소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경상북도, 문경시, 봄내영화촬영소는 영화종합촬영소 조성을 위한 행정적 지원 촬영 유치·홍보와 관련 기업 유치 최첨단 시설 기반 구축 노력 등 영상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로써 문경시는 경상북도, 봄내영화촬영소와 함께 영화종합촬영소를 조성하고 관련 국비 확보와 기업 유치 등 다양한 협력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또한, 기존의 문경새재·가은오픈세트장 2곳과 지난해 조성한 마성오픈세트장 및 외부 환경의 제약을 받지 않는 실내촬영스튜디오, 근대 시설물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쌍용양회 문경공장 등 사극 및 근·현대 최적의 촬영장소를 모두 갖추고 있어 향후 영화종합촬영소 구축과 함께 촬영하기 좋은 도시로서 더욱 힘을 실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우리 문경은 영화·드라마 촬영의 최적지로 수많은 작품들이 문경에서 제작되고 있다”며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첨단 영상 시설 기반의 영화종합촬영소를 조성해 ‘미래 영상산업의 핵심 거점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2022-07-25
-
문경 국가무형문화재전수관 문경시 장학회에 600만원 기탁
문경 국가무형문화재전수관 문경시 장학회에 600만원 기탁
[문경상주전국뉴스] 문경시는 지난 22일 문경국가무형문화재전수관이 문경시장학회에 장학금 6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문경국가무형문화재전수관은 300여년간 9대를 이어오다가 국가무형문화재 제105호로 지정된 백산 김정옥 사기장의 무형문화유산을 전승하기 위해 2016년에 지어진 곳으로 문경읍에 위치해 있다.
기탁금은 지난 5월 28일 전수교육관 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열린 ‘백자연희’ 도자기 마켓 행사에서 사기장 도예교실을 수강한 7개 반의 회원 80여명이 직접 그릇을 만들어 판매한 수익금 530만원과 문경국가무형문화재전수관 측에서 70만원을 추가로 기탁해 600만원이 됐으며 문경시 우수 인재 양성에 쓰이게 된다.
백산 김정옥 사기장은 "우리 사기장 도예교실 회원들이 정성스럽게 만든 그릇의 판매금이 좋은 곳에 쓰일 수 있도록 기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우리 시의 여러 학생들이 훌륭하게 지역 인재로 성장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2022-07-25
-
박열의사기념관 제96주기 가네코 후미코 추도식 봉행
박열의사기념관 제96주기 가네코 후미코 추도식 봉행
[문경상주전국뉴스] 박열의사기념사업회는 지난 7월 23일 문경시 마성면에 위치한 박열의사기념관에서 국가와 민족을 뛰어넘어 항일 투쟁 정신을 보여준 가네코 후미코 여사를 기리기 위해 ‘제96주기 가네코 후미코 추도식’을 봉행했다.
이날 추도식은 코로나 사태 이후 첫 대규모 행사로 신현국 문경시장을 비롯해 황재용 시의회의장 및 시의원, 박영서 도의회 부의장 및 도의원, 국민문화연구소, 원심창기념사업회, 재향군인회, 보훈 단체 및 관계단체, 시민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해 의미를 더했다.
가네코 후미코 여사는 1920년대 일본 제국주의에 맞서 흑도회, 흑우회, 불령사 등의 단체에서 기관지를 발행해 제국주의와 천황을 거세게 비판했으며 박열의사와 함께 당시 일왕세자 히로히토를 처단하기 위해 폭탄반입을 시도했다.
그러나 1923년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사건이 일어나게 되고 박열과 가네코 여사는 ‘보호검속’으로 구금되어 조사받던 중 거사 계획이 탄로 나 ‘대역사건’의 죄인으로 기소되어 약 3년간 재판을 받았다.
가네코 여사는 일본 재판부의 계속되는 전향 요구를 거부하고 재판장에서 일본 제국주의를 비판하고 관동대지진 당시 조선인 학살사건의 진상 조사를 요구하는 등 끝까지 투쟁을 멈추지 않았다.
최종공판에서 일본 재판부가 사형을 선고했으나 은사를 빙자해 사형을 무기징역으로 감형시켰다.
이에 격분한 가네코 여사는 단식투쟁을 벌이던 중 1926년 7월 23일 돌연 의문사 했다.
일본 사법당국은 가네코 여사의 자살로 발표했으나 아직까지 여러 의혹이 남아있다.
가네코 여사는 이후 2017년 이준익 감독의 영화 ‘박열’을 통해 대중들에게 널리 알려지게 됐으며 2018년 11월 ‘제79회 순국선열의 날’에 일본인으로서는 후세 다츠지 변호사 다음으로 건국훈장을 서훈 받았다.
이날 행사는 1부 추도식, 2부 워크숍으로 진행됐다.
2부 워크숍은 기념관 2층 강의실에서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의 연구 현황과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발표주제는 “흑도, 후토이 센징, 현사회와 동지들”, “해방 후 박열과 재일한인사회”, “박열 연구에 대한 회고와 전망”이었으며 발표 이후에는 단국대학교 김명섭 교수를 좌장으로 조동범·김인덕·강윤정 연구자들의 지정토론이 진행됐다.
특히 종합토론 시간에는 참석한 내빈들이 적극적으로 질의를 던져, 발표자들과 박열의사와 가네코 후미코 여사에 대해 열띤 토론을 주고받아 눈길을 끌었다.
2022-07-25
-
법무부 보호관찰위원 보호관찰소협의회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 활동
법무부 보호관찰위원 보호관찰소협의회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 활동
[문경상주전국뉴스] 상주보호관찰소 상주.문경.예천협의회는 20일 점촌중학교 후문 사거리에서 출근길 문경 시민을 대상으로 음주운전 예방캠페인 활동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대한 전단지와 물티슈를 운전자에게 나눠주면서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
상주보호관찰소협의회 이재법 회장은 문경시민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지역사회 범죄예방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문경지역 협의회 위원들이 정형섭 부회장을 중심으로 단합된 모습으로 협회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해 주심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문경지역에 더 많은 위원들이 입회 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법무부 보호관찰위원 상주.문경.예천 보호관찰소 협의회는 준법 교육, 원호재정 지원, 사회봉사명령 대상자 감독 및 교육, 선도조건부 기소유예자 선도업무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2022-07-22
-
환경성 질환, 놀면서 이겨내요!
한 학생이 숲밧줄놀이 중 트리클라이밍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문경YMCA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이 주최한 환경성 질환 극복을 위한‘2022 문경건강나누리’캠프가 지난 17일 문경새재 일원에서‘놀면서 이겨내요’를 주제로 진행했다.
특히 이번 캠프는 덕유산국립공원관리사무소, 충북대학병원 충청북도환경보건센터, 문경YMCA, 그루경영체 숲에서 크는 아이들과 궁터사람들이 공동으로 주관했으며 문경새재관리사무소가 후원했다.
문경자연생태박물관과 미로생태공원 내 숲밧줄놀이터에서 진행된 이번 캠프에는 문경지역 환경성 질환 환아 가족과 취약계층 등 32명이 참가했다.
캠프는 환경성 질환 예방과 극복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는데 자연생태박물관에서는 문경의 특산품인 사과나무를 활용한 우드버닝 체험프로그램을 미로생태공원 내 숲밧줄놀이터에서는 재미, 흥미,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숲밧줄놀이를 각각 진행했다.
특히 숲밧줄놀이 가운데 트리클라이밍, 슬랙라인, 타잔슬랙라인, 팀슬랙라인, 네트방방이, 바이킹해먹 등은 가는 밧줄 위에서 노는 놀이로 높은 집중력이 요구되며 전신운동 및 대근육‧소근육 발달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자세 교정에도 큰 효과가 있어 아이에서 어른까지 요즘 가장 좋아하는 산림레포츠로 줄 위에서의 위기감을 용기로 극복함에 따라 성취감이 매우 크며, 서로 협력해서 놀 수밖에 없는 놀이이기 때문에 가족의 의미를 되돌아보게 하는 시간도 됐다.
캠프를 마친 아이들이 가족들과 함께 나름의 자세를 취하며 기뻐하고 있다./사진제공=문경YMCA
충북환경보건센터에서는 환경성 물질과 환경성 질환에 대한 강의와 퀴즈 진행으로 이 질환에 대한 이해와 예방법을 익히도록 했으며 아울러 진드기, 고양이와 강아지, 꽃가루 등 9개 항목에 대한 알러지검사도 실시했다.
충북환경보건센터 사무국장인 문선인 예방의학과 박사는 “환경성 물질과 환경성 질환은 높은 습도와 높은 온도일 때 잘 발생하며 이는 개인위생과 환기를 통해 어느 정도 예방이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대기오염, 실내공기오염. 수질오염, 생화학제품에 의해 발생하는 환경성질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지정한 3대 환경성 질환인 아토피피부염, 알레르기비염, 천식 외에도 노로바이러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진폐증, 쯔쯔가무시병, 폐암 등 다양하다.
캠프에 참가한 6학년 A모 양은“아토피 질환 때문에 지금도 고생하고 있는데 강의를 통해 환경성질환의 근본 원인과 예방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됨으로써 나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며“ 아울러 다양한 놀이와 체험을 통해 몸도 마음 많이 좋아진 것 같아 너무 즐거웠다”라고 기뻐했다.
행사를 주관한 김세영 문경YMCA 사무총장은 “환경성 질환에 대해 강의를 듣고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 만해도 매우 기쁘다”며 “아이들이 환경성 질환 극복 체험은 물론 가족들이 함께 다양한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아이들과 가족들이 협동심이 필요한 줄 놀이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문경YMCA
한편 대기오염 환경유해인자는 미세먼지, 중금속, 일산화탄소, 질소화합물, 휘발성유기화합물, 석면, 다이옥신, 벤지딘,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 등이 있다.
실내공기오염 환경유해인자는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휘발성유기화합물, 총부유세균, 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라돈, 석면, 오존, 곰팡이 등이다.
수질오염 환경유해인자는 중금속, 휘발성유기화합물, 살충제, 총대장균군, 질산성질소, 염소이온, 다이옥신 등이다
생화학제품에는 내분비계 교란물질, 살생물제, 유해화학물질이 있어 이런 물질에 의해 환경성 질환이 발생한다.
행사를 주관한 김세영 문경YMCA 사무총장은 “환경성 질환에 대해 강의를 듣고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 것 만해도 매우 기쁘다”며 “아이들이 환경성 질환 극복 체험은 물론 가족들이 함께 다양한 체험행사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는데 그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다.
2022-07-20
-
영화 ‘외계+인 1부’ 시사회를‘영상 메카의 도시 문경’에서 선보이다
영화 ‘외계+인 1부’ 시사회를‘영상 메카의 도시 문경’에서 선보이다
[문경상주전국뉴스] 문경시는 7월 19일 오후 7시 메가박스 문경에서 영화 ‘외계+인 1부’ 시사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영화 제작을 담당했던 케이퍼필름 제작사 김성민 PD와 봄내영화촬영소 문루도 대표가 참석했으며 젊은 세대들의 화합의 장으로써 MZ 공무원을 포함해 100여명이 함께 참여했다.
영화 ‘외계+인’ 제작과 관련해, 지난 2020년 8월 문경시는 제작사 케이퍼필름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촬영장소 제공 등 행정적 지원에 적극 협조했으며 2021년 1월까지 6개월 이상 문경새재·가은오픈세트장 및 쌍용양회 문경공장 등에서 촬영하는 등 문경과의 인연이 깊다.
영화 ‘외계+인’은 ‘암살’, ‘도둑들’, ‘전우치’, ‘타짜’ 등을 연출한 최동훈 감독의 7년만의 신작으로 인기배우 류준열, 김태리, 소지섭, 염정아 등이 출연하며 하나의 스토리를 1부, 2부로 나누어 구성해 외계인과 인간의 만남, 현대와 고려시대를 넘나드는 역대급 스케일의 볼거리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현국 문경시장은 “영화 ‘외계+인’은 우리 문경을 메인 촬영지로 제작된 아주 특별한 영화이다”며 “앞으로 우리 문경시가 영화·드라마 등 영상 산업의 핵심 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2022-07-20
-
제59회 대통령기 전국 장사씨름대회, 경북 문경에서 개최
문경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문경시는 오는 7월21일 문경실내체육관에서 7일간의 일정으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제59회 대통령기 전국 장사씨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는 초등, 중등, 고등, 대학, 여성, 일반부를 포함해 체급별로 단체전과 개인전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대한씨름협회가 주최하고 경북씨름협회 및 문경시체육회 주관하에 전국에서 1,500여명의 선수와 임원이 참가한다.
대회 개회식은 7월 24일 일요일 오후 2시에 씨름 관계인사 및 시 기관단체장 등 많은 내빈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게 된다.
특히 대회기간 중 3일간 MBC sports plus를 통해 매일 오후 2시부터 전국에 생방송 중계가 예정되어 있어 우리 고유 민속 문화인 씨름을 즐기며 전 국민 화합과 문경홍보에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경시 관계자는 “스포츠 관광 도시 문경을 찾아 주신 선수단 및 임원 여러분들을 환영하며 이번 대회를 통해 평소 선수들이 준비한 기량을 마음껏 발휘해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고 아울러 문경에서 소중한 추억 만드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2022-07-20
-
긍정의 힘 2022년 새문경아카데미 개최
긍정의 힘 2022년 새문경아카데미 개최
[문경상주전국뉴스] 시민들의 선진 시민의식 함양과 문화적 소양 증진을 위해 운영하는 새문경아카데미가 2년만에 재개된다.
새문경아카데미는 2000년‘문경시민자치대학’이라는 이름으로 개강한 이래 다양한 분야의 명사들과 함께 100회에 걸쳐 운영되어 왔다.
7월 첫 아카데미는 민선 제9대 문경시장으로 취임한 신현국 문경시장이 오는 25일 오후 3시40분 문경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시민들과의 만남을 위해 직접 나선다.
“YES 문경 YES 발전 YES 화합”이라는 주제로 진행될 이번 아카데미는 문경시가 새롭게 추구해야 할 비전을 공유하고‘1%의 가능성도 포기하지 않는 긍정의 힘’을 바탕으로 문경발전과 시민화합을 이루기 위해 시민들과 격의 없는 소통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한편 새문경아카데미는 7월 신현국 문경시장을 시작으로 매 분기마다 명사를 초청해 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참석을 희망하는 시민 누구든 참석할 수 있다.
2022-07-20
-
문경시도시재생뉴딜, ‘2022 문경 갓 탤런트’ 도전하세요
문경시도시재생뉴딜, ‘2022 문경 갓 탤런트’ 도전하세요
[문경상주전국뉴스] 문경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지난 7월 4일 “2022 문경 갓 탤런트” 1차 예선 모집을 시작했다.
“2022 문경 갓 탤런트”는 장르, 나이, 성별에 상관없이 문경시민이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는 오디션 형태의 축제를 진행해 원도심 상권 활성화 및 문경시 문화인들의 예술 문화 활동을 고취 시키고자 시행하는 사업이다.
작년에 개최됐던 2021 문경 갓 탤런트 사업은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온라인 예선을 통해 본선 진출자를 선발했으며 온라인 예선과 본선 사전영상 누적 조회 수가 2만을 돌파했고 생중계 시청자 수도 천여명에 달해 문경시민들의 뜨거운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다.
작년의 성과에 이어서 본 사업은 온라인으로 동영상 모집을 받아 7월 4일부터 8월 5일까지 1차 예선을 진행하고 8월 20일 문화의 거리 국민은행 앞 특설무대에서 8월 파머스마켓과 연계해 2차 예선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종결선은 9월 17일 문화의 거리 특설무대에서 진행해 마무리될 예정이다.
박정호 문경시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2022 문경 갓 탤런트를 통해 주민 의견 반영 및 참여를 통한 문경시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지역적 특성을 부여하고 지속가능성 확보에 더욱 노력하겠다” 라며 “끼 있고 재능 있는 문경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참가 희망자는 문경시도시재생지원센터 블로그 또는 인스타그램의 공지 사항을 참고하면 되고 8월 5일까지 이메일로 1차 예선 신청을 할 수 있다.
2022-07-15
-
문경시, ‘소규모 음식점 환경개선사업’참여 업소 모집
문경시청
[문경상주전국뉴스] 문경시는 업소주도형 클린사업의 일환으로 식품접객업소의 위생 수준을 향상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위생업소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자 오는 7월 25일부터 8월 5일까지 ‘소규모 음식점 환경개선사업’참여 업소를 모집한다.
사업내용은 조리장 내 비위생적인 벽면, 바닥 타일 노후 환기시설 등의 청소 및 교체 비용을 지원하며 지원금액은 업소당 최대 15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자격은 주민등록상 문경시에 주소를 둔 자가 운영하는 50㎡ 이하의 일반음식점 중 공고일 기준으로 현 소재지 내에서 2년 이상 운영한 업소이며 사업자 선정은 서류심사 및 문경시 지방보조금관리위원회의 심의 등을 거쳐 최종 50개소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참여를 희망하는 업소는 문경시 홈페이지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해 문경시청 위생방역과 또는 문경시외식업지부로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소규모 영세 음식점의 조리장 위생 수준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위생적이고 안전한 외식환경 조성을 통해 관광도시 문경의 이미지 제고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2022-07-15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