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제1기 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식 개최

주민이 함께 결정하는 예산, 안동의 미래를 그리다

김세열 기자
2026-06-23 07:04:52




안동시 제1기 주민참여예산위원 위촉식 개최 (안동시 제공)



[문경상주전국뉴스] 안동시는 6월 22일 안동시청 청백실에서 주민참여예산 위원 위촉식을 개최하고 주민참여예산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이날 위촉식에는 주민참여예산위원으로 선정된 위원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장 수여 △부위원장 호선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안내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들은 공개모집과 추천 등을 통해 선발됐으며 앞으로 2년간 활동하면서 주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주민 제안사업에 대한 심의와 우선순위 선정 등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을 논의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시는 향후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해 예산학교 운영, 주민제안사업 공모,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시민 중심의 예산편성 문화를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직접 지역의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예산편성 과정에 참여하는 중요한 제도”며 “위원 여러분이 제안하시고 심의해 주시는 소중한 의견들을 예산에 적극 반영해, 중단 없는 안동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전했다.